소나무와 우리민족.

소나무와우리민족.

소나무는백목지장(百木之丈)우리민족의나무다.

소나무는오래살고죽어서도오랫동안할일을한다고생천년(生千年)사천년(死千年)수(樹)라고한다.

중국에사마천은사기에서천세지존(千歲至尊)이라고하였고조선세종때문신강희안은만년송(萬年松)이라고했다고하고이퇴계선생은솔은다른나무와비교할수없는무등격(無等格)무등수(樹)라고했다고한다.

솔은한겨울설한중에도청정한잎은조금도위축되지않고독야청청기품을자랑한다.

해발1600m이하의산에자라고우리나라를비롯해서일본중국동북부우수리강근방에많이서식되어있다

솔의종류는바닷가에자라는해송내륙에서자라는육송으로구분한다요즈음은리키다소나무라고가까운야산에는그놈들이무성히자라서우리토종육송은처량하게보이는것을자주본다.

우리토종육송에서또껍질이붉은것은적송이라고하고질이좋다적송중에서도목질이금강석처럼굳은것은금강송이라고부르며우리나라중심부와북부지방에많이자라고경북춘양지방의춘양목이으뜸이다.

소나무는수천년동안우리민족과는밀접한관계를가진나무이다.

집을짓는데큰역할을했다궁궐을짓는데절에대웅전에등기둥대들보는반드시소나무를섰고그중에도오래자란곧고우수한것으로썼다.

또배만드는재료로오랫동안많이쓰였고오래전부터가구소품등도소나무로만들어서썼고오랜세월동안사람들을얼어죽지않게한연료로도쓴우리민족에게는너무나고마웠던나무이다.

또솔잎은추석때송편찌는시루바닥에깔고차를다려먹기도하고송화가루는다식등고급음식으로쓰였

으며송기떡은구황식품으로기근을면하게하였으며솔방울은솔방울주라고술을담갔으며송진은종기를낫게하는고약으로송이는귀하고고마운고급식품으로여겼고뿌리에서나는복령은신장기능에좋은약재로도썼는우리민족과고락을같이한역사적인나무이다.

득도(得道)를하기위해고행하는선사들선식으로도썼다고한다.

요즈음솔잎이,솔잎비누식초솔잎주등으로도쓰이고약용으로심장병동맥경화등탁월한효과가있다고하고그외각종질병예방에놀라운효과가있다고한다.

솔잎에는당질이많이들어있고단백질지방질칼슘인철분비타민AC가들어있다.

의학서적본초강목에솔잎을생식하면종양이사라지고모발이돋아나고오장을편안하게하고오래먹으면불로장수한다고쓰여있다.

위장병고협압중품신경통불면증빈혈천식등에효과가있고각종유기산이풍부하여냉대하증같은부인병에도효과가있다고하여최근에는미용식과건강식으로널리이용되고있다.

또소나무는기독교에서는상록수라고하며신앙이돈독함을상징할때소나무같다고하며문인화가서예가등이좋아하는나무여서작품소제로도많이쓰였다.

조선시대에는사시사철푸른소나무를서원에많이심고선비의기강이라고여기고학자수(學者樹)문필수(文筆樹)라고도불렀다고한다.

고려말엽몽주는단심가에서백설이만건곤할제독야청청하리라.고하였고

그외에또소나무에얽힌작품들하서김인후작(엊그제배던송)엊그제배던솔이낙락장송아니든가적은듯두엇던들동양제목됫을텐데어즈버주초기울면어느인들버티랴.

송강정철은(송림에눈내리니)송림에눈내리니가지마다꽃이로다한가지꺽어내어님께보내고저님께서보신뒤에야녹아진들어떠리.

송은대사사명당은(청송사)푸른솔은초목의군자로다눈서리비이슬에도끄떡없구나슬프거나즐거우나변함이없고겨울여름할것없이항상푸르구나.

등등많이있고그외시화에도직간접으로많이쓰였다.

신라시대에솔거가그린소나무에새들이앉다가미끄러젔다는이야기도있고

단원김홍도송하취생도,포암강세황의송하맹호도,유촌이인문송계한담도,

추사김정희세한도등등대가들의작품이있고지금도동양화가들많이소재로쓰고있다.

그외에도경북예천에서는석송령이라는소나무가세금도내고있고속리산입구에는정이품송이라고나라님께충성한소나무도있다.

지금우리나라청와대에많이멋있게심어저운치를자랑하고고급주택에는물론고급아파트유명한유적지와건물에는반드시멋스럽게자란소나무가있어서더고급스럽게만들어주고그놈들이많이있기에우리는맑은공기숨쉬고많은사람들께정신적으로건강상으로큰도움을주는우리민족의나무라고할수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