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과 선진국과 상관관계

술과선진국과상관관계

조선시대세종때이조판서허조라는분은세종에게술때문이폐해가많습니다.

신이벼술에오를때는보지못했는소주라는것이생겨서집집마다만들어서먹고그것때문에목숨을잃는이가흔합니다고그폐해를조목조목고했다.

세종은그말을듣고난색을표했다한참생각하시더니엄금한다고무슨소용이있겠는가막지못할것이다고하였다.

허조가추상같은금주령을내리시면근절될것입니다.고제차아뢰었다.

하도강경하게신하가주장해서세종은난감해서궁리끝에그러냐?술을금하기는어렵다하나정그래야한다면주고(酒誥)를지어신하들께내려주어라고했다.

역시성군은다르다그당시왕의말이면날아가는새도떨어뜨릴시절인데세종은벌써이것은내가한다고해도안된다는것을알았다.

수세기가지난지금도사람들은술때문에좋지않는일을많이당하고술로인해서아무개가병이생겨서죽었다는이야기를자주들으면서도그것을애음하면서도끊지못하고있다.

그술은세상을어지럽게도하고또바꾸기도한다.

즐거운일이있으면오늘같이좋은날술이없으면안된다고하기도하고,속상하는일이있으면에이어디가서술이나퍼마시자,좋아도한잔나빠서도한잔하는사람의기분을바꾸어주는고마운술이기도하다.

우리나라가성인한사람이한해마시는소주가평균84병이나된다고어느통계를본적이있다.

소주만있는것이아니고막걸리맥주양주포도주등그외에술들다합하면그보다배도넘지않겠나하는생각이든다.

그렇게생각하니배가된다면170병,이틀에한병꼴로마신다니놀랄일이고술때문에망국이될까겁난다.

외국에다녀보면문명이발달하고국부가높은나라에는술소비가적고쉽게말해서좀못사는후진국일수록술을많이정신없이마시는것알수있다또기후와도관계가있는것같기도하다.

우리나라도이제는술문화좀바뀌어졌지만더많이바뀌어야한다.

폭탄주라는것그무식하고야만적인것을아직도내노라하는사람들까지하면서부끄러움없이이야기꺼리가되는것많이부끄럽다.

늘상이야기하지만이제우리나라도우리만사는나라가아니다.

그렇게야만스러운행위를하면서선진국대열에끼일려고하고외국에우리보다가좀못사는나라에가서선교한다고하고문화수출한다고하여서웃음거리가될것이다.

머리좋고참으로영리한사람들이그피해가막심한데도끊지못하고많이마시는영원히없어지지않을것같은술이다는것을세종은그때벌써알았을까?

담배못피우게각곳에금연구역을정하고하는데술도음주운전만단속할게아니고국민건강을위해서과음하고장음하는것규제할수는없을까?

전에술을국영업체에서관리하고규제도했다그러더니요즈음은그렇게하지않고누구나너알아서형편대로실컷퍼마셔라이다.

현대국가는다른것은모든규제풀어서자유롭게할려고하지만공익을위한질서와국민개인의건강에대해서는무섭게옭아매어야하는것이추세다.

내국민건강하게하기위해서는국가가앞장서서연구하고채찍질하면서이끌어가야한다.

우리도좀달라저야한다.

적어도미개한행위폭탄주라도없어저야한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