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 김씨 세도정치

안동김씨세도정치

사도세자의손자인전계군은강화도로건너가서숨어살다시피살았다.

그당시왕족은언제죽을지모르는불안한상태에서살기위해서바다건너강화도로간것아닌가한다.

전계군의아버지은언군은김구주의모함으로억울하게죽었다.

그런상황을본전계군이기에왕족도벼슬도학문도다귀찮고오직살아남아야한다는것이가장절실했을것이다.

철종은그전계군의셋째아들이였다.

조정에서대신들이철종을모시러강화도로내려갔을때는전계군은세상을떠난후였고철종은촌부가되어나무를해서지고산에서내려와서보니군사들이자기를잡으러오는것처럼있어두려워서허둥댔다.

대신정원용이허리를굽혀정중하게신이대비마마의명을받고전하를모시러왔아옵니다하고아뢰었다그러나그는자기를잡으러온것으로알고겁에질려땅바닥에업드려서나는아무죄도없으니살려주시옵고.더듬거리고애원하였다.

정원용은자세한사정을그에게예기하고준비를하여어서가십시다고하였다.

겨우의심이풀린더벅머리총각원범은그제서야알아차리고준비하여나섰다.

호위군사들이그를연에태우고강화도를떠났다.

그광경을본섬사람들은이게왼일이냐원범이가임금이되다니.

조정에대신들은그를별궁에머물게하고먼저덕원군이란칭호를올렸다.

순조의왕비인순원대비는!나의아들이로다하며강화도령을반갑게맞았다그리고는성대한즉위식을했다.

장가도못가고나무하기와집신삼는일로살았는무식한원범을권력을잡은안동김씨들이자기네영화를계속누리기위해서대려왔다.

힘없고무식한왕손을찾다가보니가장적합하여모셔왔던것이다.

곧바로순조의왕비인순원대비가수렴청정을하엿다.

그후김문근은자기딸을왕비로삼고세력이막강한권세가가되어안동김씨세도정치가극에달했다.

철종은궁녀들의치마폭에싸여이때까지해보지못했던온갖즐거움에빠져세상돌아가는것모르고,관리들은썩고,백성들은탐관오리들에게시달리어각처에민란이일어나고,나라는혼란에빠졌다.

이렇게어지러운틈을타서천주교가교세를넓이고경주에서는최제우가만든동학이라는종교가일어나고나라가어수선하였다.

186335세로철종이일찍죽었다그러나후세가없어서안동김씨는일찍이뒤를이을임금을미리정해두지못한큰실수로12살의흥선대원군아들고종이왕이되었다.

순조헌종철종으로이어지던안동김씨세도정치도끝나게되었다.

예나지금이나권력을잡기위해서또유지하기위해서는국가의명운도국민도뒷전으로밀어놓고갖은술수를동원하는것달라진것없는것같다.

지금도내년양대선거를앞두고권력그것확보할려고허울좋은말,국민을위해서나라를위해서라고하면서온갖잔머리굴리는여야단체들의작태를보고있다.

그저께북한에는2대세습이끝나고3대째김정은이에게로권력이넘어가야만할시점에서우리나라에서는이런저런추측을해가면서말이많다.

그러나분명한것은권력은또다른권력을낳고그것유지할려는끊임없이노력하는자가있어서나는북한이지금은별로달라질건없다고여긴다.

그리고한가지더,집안에큰초상이났는데지난동안사이안좋았던옆집에게싸움하자고하는것봤나,적어도초상이끝나고난후에는몰라도,한데전군비상령이니얼마전까지도사과없으면쌀한톨도주지않는다고하고반드시응징하고어쩌고하더니조문이니위로니해쌌는거꼴사납다.

미국중국눈치나실실보고우왕좌왕하지말고정신좀차리고줏대가있어야할것아닌가한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