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부지리로 착각하는 사람들.

도요새

어부지리로 착각하는 사람들.
자고로 착각은 자기 마음대로이지만 그 착각으로 자기도 망하고 이웃까지 폐를 끼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어부지리(漁夫之利)로 덕을 보고 있는 사람들이 세상 살면서 보면 간혹 있는데 그것은 오래가지는 못한다.

어부지리란 말은 중국춘추전국시대 진이 전국을 통일하기 전 진의위세를 모두 겁내고 있을 무렵 조나라가 연나라를 칠려고 하니 연나라의 소대라는 사람이 조나라 혜왕을 찾아가서 설득 할려고 약수(두 나라 사이에 있는강)를 건너오면서 보니 조개가 하늘을 향해서 입을 벌리고 있었는데 황새가 조개의 살을 먹기 위해 덥석 물었다, 그때 조개는 놀라서 입을 다물어서 놓아주지 않고 계속 버티니 둘다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을 때 그곳을 지나던 어부가 황새를 잡아서 어부는 조개와 황새를 잡게되어 큰 횡재를 하게 되었습니다. 하고 말하였다고 하며 조와 연이 싸우는 것은 진만 덕을 볼 것이다고 말렸다.
그래서 어부지리라는 고사가 유래되었다고 한다.

요즈음 보면 그런 맥락으로 덕을 보는 사람들이 많이 보인다.
여자대통령의 실정으로 민심이 떠나고 싶으나 갈곳이 없어 어부지리로 부각되는 정당도 있고 따라서 지지율이 올랐다는 대선주자도 있다.
그러나 그것을 의식해서인지 간혹 그분들의 말이 따놓은 당상처럼 들리는 말을 더러 들을수 있고 행동도 보여지는데 보기가 아니꼽다. 그런 것이 쌓이면 얻은 어부지리가 도로 달아날 수도 있다는것 명심하고 좀 신중하고 겸손해야 할 것이다.

한편 미국에 오바마 대통령도 그가 재임 중에 지금이 가장 지지율이 높다고도 한다 머 57%의지지율이라나 한다 그것은 트럼프가 당선되어서 이거는 머가 잘못 되었다는 여론이 팽배하고 있는 것으로 얻은 어부지리가 아닐가한다.

말이 나왔으니 말인데 미국도 앞으로 3년되는 해 야단이 날것이다.
사람은 자기가 가장 잘하는 것은 자꾸하고 싶은 것이고 따라서 그것을 하는 것이 자신이 있고 그래서 자꾸 하게 된다.
그 사람은 돈 놓고 돈먹는 돈벌이에 이골이 난 사람인데 국가를 다스린다는 것은 해서는 안 되는데 미국은 큰일이 곧 날것이다.
잘하고 들리는 말인데 미국이 기침하면 한국은 감기 든다는 말이 있는데 잘 대응하지 못하면 곧우리도 감기보다 더한 홍역을 앓을 것이다.

국가경영은 돈벌이도 중요하지만 효율성 있는 분배가 더 중요하다 그 사람이 잘하는 이익의 극대화는 아니다. 그것에 치중하다가 보면 세계에서 고립 되고 국내에는 아주 나쁜 대통령이 될수도있다. ‘주식회사 USA.’ 와 자기돈벌이는 잘 할지 몰라도 지금처럼 ‘유나이트 스테이트 아메리카’로 유지하기는 어렵고 곧 많은 후회를 할 것이다.

사람은 자기가 경험한 울타리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한다.
지금 우리는 우리가 잘못 선출한 대통령 때문에 있을 수 없는 일들이 일어나는 것을 절절히 보고 쓰라린 경험을 하고 있다.
세상 살면서 보니 경험만큼 중요한 교훈은 없다.
경험이야말로 실패할 우려 없는 복습이고 살아있는 교육이다.

그런데 태어나서 돈을 벌어보았나 가정 살이를 해보았나 아이를 키워보았나 살면고 아둥바둥 신경 쓰는 일도 해보지 못한 사람, 오직 역사이래로 가장 독한 권력자의 하는 행위만 보았고 그로 인해 예기치 못한 큰 시련을 겪어 한이 맻힌 대통령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국가 망신되는 경험을 하고 있다.
아울러 국민들은 그런 거 모르고 선출하여 호된 욕을 먹으며 후회하고 있다.

지금 어부지리로 날뛰는 사람들 많이 설치고 있는데 이런 경험들 살려서 가능하면 그런 무리들과 사람들을 피하고 다른 머 참신한 것은 없는지 그래서 우리는 이 차제에 또 다른 어부지리를 할 것 머가 없을까를 연구하는 것이 국익에 크게 도움이 될 것 같은 생각이다.
기회란 늘상 흔하게 오는 것이 아니다.
잘 살려서 더 아름답고 행복한 나라, 세계로부터 욕 얻어먹은 대가를 받아야 할 것이다.

2 Comments

  1. 데레사

    2016년 12월 14일 at 12:08 오후

    맞습니다.
    지금 어부지리로 날뛰고 있는 사람들 면면을
    보면 과연 박대통령 보다 나을까 하는 의구심이
    들기도 해요.
    더욱 슬픈건 다믐 대통령을 시킬만한 사람이
    안 보인다는 겁니다.

    • 산고수장

      2016년 12월 16일 at 5:47 오전

      그분들 보면 좋은기회를
      발로 차고있는 것 같기도 하지요?
      그래요 참 안타깝습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