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명의 시대 (1) 화합과 효도를 다지는 설.

여명의시대(1)화합과효도를다지는설.

내일이우리민족의큰명절설이다.

옛날사람들은일일지계는재우신이고일년지계는재우춘(一日之計在于晨一年之計在于春)이라고하루의계획은자고일어날때하고설은곧봄한해의시작으로희망을가득담아기대가부풀게하는날이었다.

그전날섣달그믐밤에는자기전에조부모부모삼촌들내외분에게가서한해를잘보냈습니다하고묵은세배라고정한옷갈아입고조부모와부모님에게는문밖에서공손히절하고삼촌은문안에서문안을하였다.

그리고설날아침에는새해를맞아소원들이성취되게하소서하는마음으로또일찍이조부모등에게그렇게세배를하였고온동내어른들에게도세배를하였다.

어른들이계시는집에거의모두찾아다니느라고하루종일다녔고아버지들은이웃동네지인어른들에게도그다음날에라도가서문안을하였다.

그렇게하면서어른들께덕담을한마디씩듣고또무언의약속을하면서살았다.

그것들이자기순화이고아버지어머니에게효도하는것이다즉아무개는아이잘키웠드라그놈작년에보다많이컸고이제는의젓해졌드라는둥칭찬도받는다.

그렇게한해의생활이시작되는날이설이다.

돌아가신조상님들의제사를가장큰집에부터차례로몇집을다니며지내면어떤때는오전내내동안제사만지낸다.

농경시대이니별로바쁜일도없고그날부터약일개월동안은긴축제기간이였다.

집집마다쌀거두어서밥하고약간은팔아서알미늄밥솥등상품도사서동내서당에나정자에서윷놀이는이틀동안하기도하고열성적인형누나들은모야윷이야하며고래고래떠들어서목이쉬어서며칠동안말하기가어렵기도하고나도국민학교요즈음초등학교중학교다닐때인데그윷놀이하고나면다리가많이아파서걸음걷기가힘들었다.

그러다가보름날이되면오곡밥을일찍이해서먹고점심만먹으면보름달볼려고뒷동산에올라가서먼저보면소원이성취된다고여겨서어른들아이들모여서연기불피우며달불놀이를하고밭두렁을태우고그러다가집가리태우고어른들에게야단을맞기도하였다.

시집갈누나들은그들의소원은시집가는가는것인데시집가고싶어서달일찍보려고한다고할까봐가만히보기도하고간혹들키면얼굴이빨가지게부끄러워하기도하는너무나순진하고착한세월이였다.

보름날은또동내잘되게해달라고지난해동안가장깨끗하였던집(흉사나나쁜일이없고무사히잘지났는집)에서제물을준비하여보름이되는날최초로우물물길러서밥해서서낭당에가서동내를대표해서당나무에제사를지냈다.

최초로우물물을길르는것즉동내에서제일먼저보름날0가지나고1초도되기전에길러서음식을장만한다는뜻이다또제주는냉수로목욕을하고하였다.

내국민학교다닐때어느해아버지도당제의유사가되어하시는것을보았는데한밤에냇가에가시는것을보았다.

그만큼정성들여서당제를지냈다지금생각해보면지극정성을들이면복을받는다는너무나착하게살으셨던우리들의아버지들그리고조상님들의삶이감탄스럽다.

그해한해를복되게지나고나를비롯해서가족친척온동내가잘되게해달라고하는염원이담긴기도기간이요또새해를맞이한즐거워서못견디게기쁨에넘쳐축제를하며화합과효도를다지는설이기도하였다.

그러던우리민족의설이일본에게나라를빼앗기고설도잠시빼앗기고신정을설로여기고모든설행사를신정에하라고강요를당했으나그렇게되지않았고또5,16혁명후에도이중과세니세계사람들과같게한다고또신정을강요당하였으나뿌리깊은설의의미와는거리가먼강요이여서따르지않았다그토록설은설이고그독특한민족의명절로남았지해넘기는것으로여기는것이아니다.

그렇게민족의얼이담긴약간의토템적이기도한설이요즈음은바쁘게사느라고지인들친척들을찾아보고하는것은사라졌고조상님들이즐겼던놀이들은민속놀이라고고궁에나가야만볼수있게되었고보름달보는것도시큰둥해지고그래도멀리떨어져살고있어도부모님에게는가서조상님들제사는모시고한다.

그때보다달라진요즈음은처가양부모님도가능한그날가서보는시대가되었다.

그러나이런것도요즈음은세계가한지붕이되어외국에서살고있는사람도늘어가서그런사람은그것조차지키기어려워져가고있다.

이제는설이라는우리고유의큰명절도자식이사는곳으로부모가가기도하고효가사라질려고하는세상이되어가고자식이많고부자가되어야행복하다는행복의기준도달라져서아버지형제는없고간혹있는할아버지의형제아버지의형제도남보다못해지기도하는세상이되어가고있다.

설은친족의화합을그리고효도를다지게또나를알게해주는명절인데오래지켜졌으면한다만흐르는세월을거스를수는없다.

*여명의시대에여명의세월을보냈던세대가되어이제는옛날이야기로여겨질이야기들을시리즈로쓰고싶어서설이야기부터시작하여60여년동안많이달라진세상이야기를최선을다해서쓸려고합니다.

미흡하나마관심갖고지켜보아주시기바랍니다.

*이제내일이설입니다.

지난한해동안이산고수장블로그를찾아주신모든분많이부족한점격려해주신분들감사합니다.

그리고항상많은지도를해주시는조불에운영자님그리고관계여러분들에게감사드립니다.

우리민족의고유명절설즐겁게잘보내시고이한해모두가건강한행복한해되시기를빕니다.우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