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명의 시대 (13) 인류 최초의 공장 대장간.

여명의시대(13)인류최초의공장대장간

지구상에많은동물이살고있지만자기가살아가는환경을필요한대로만들어서사는동물은사람뿐이다.

어찌보면동물식물무생물하는동물에속하지않고사람이라는별도로한개체로여겨야할것이아닐까즉사람동물식물무생물로말이다동물속에포함되어서는쪽팔린다.ㅎ

자연의영향을더받게또는덜받게하기위해서집을지어서살고옷이라는것입고일상생활에필요한각종용구들도더쓸모있게만들어서살고또서로상호간에도피해를덜주고함께살려고하고등등참으로영악스럽게산다.

그럴려고일찍부터필요한연장을만들어서쓸려고돌을갈아서쓰다가철을찾아내어서그것을녹여쓸려고그러자면불을온도가가장높게하여서녹이고두들겨서필요한연장을만들었다.

어릴때봄이되면대장장이두세사람이함께동내에와서간단한불구덩이를만들고숯에불을부치고불매라고손잡이를앞으로당기고뒤로밀고하면바람이나와서숯이최고로열이나게만들고쇠를달구어서단단한쇠뭉치위에올려두고큰망치로두들기면새로운도구가된다.

그때땀을뻘뻘흘리면서조수가큰망치로내려치면대장은그물건을집게로집고요리조리모양나게하면서한손에는작은망치로장단맞추기위해서리드미컬하게두들기고그가사는한구절도기억이안나는데흥얼거리면서노래도하였다그러면서쇠를두드리고불매를부치고하여나무를자르는데쓸도끼도호미도괭이도쇠스랑도쟁기날도낫도칼도작두도두들겨서마지막에찬물속에집어넣으면새로운연장이탄생되었다.

그렇게만든연장은일년을쓰면달아서뭉퉁해진다그러면그다음해에또그렇게하여썼는데나중에는5일장이서는곳에아주대장간이생겼다그날달아진연장을가지고가서별러와서쓰고하였다.

그때말로는벼름간이라고하였는그대장간이모두사람이힘으로두들기고물에담그고숫돌에갈고하여던그대장간이힘덜들이고하나씩두가지씩기계화되어서좀큰공장처럼되에서대량생산하여완성품을사다가쓰고닳아지면고물로팔고새것으로사고하는오늘의대장간은많이달라졌다.

큰망치로사람이땀을뻘뻘흘리며두들기던것은전기모터로돌리면쇠뭉치가올라갔다가갑자기내리쳐서두들기는프레스로바뀌고쇠를달굴때쓰는연료도석탄으로바꾸어졌고강하게하는것도무슨약품을넣은물에달구어진것넣으면강해지고날을세우는것도숫돌대신에연마석을빠르게돌리는글라인더로갈고즉현대식대장간이되어대량생산하는농기구공장이되었다.

그러나아직도간혹은대장간이도시에있기도하지만그사람들은젊을때하였던사람들이하고있고요즈음그기술을배울려고하는젊은이는없다.

또간혹있는대장간에가서보면특수한곳에간혹쓰는특수공구들조각가들의전문공구바위돌가공하는장인들의도구큰망치정같은것목조건물이음에쓰이는걸쇠길고큰못등아직도두들기고갈고하여만드는대장간이아니면안되는것들이있다.

그러나수요도적고돈벌이가않되니그기술배울려는사람도없고멀지않아서볼래야볼수없게될날이가까워져오고있다.

중국에살면서보니그곳도내어릴때보았던그런대장간이있었다그곳에도우리처럼잘볼수없었다.

인류최초의대장간오래되면값나가는골동품처럼없어지지는말고보존이라도되었으면한다만…..

*참고.

불매라는것은경사도북부지방사투리이고표준말은불무이고직사각형의통인데얼개는잘모르겠으나앞으로밀고뒤로밀때마다딱딱소리가나고쎈바람이일어나서그때마다불구덩이의불꽃이위로솟아오르면서거기에묻어둔쇠가벌겋게달았다.

궁금하여노래를검색하였더니불무요라고아래와같은노래가있다.

보니어릴때들었던어렴풋이생각이나기도하는노래다.

충남공주와제주쪽에서채집한노래가사라고한다.

"불무딱딱불어라/이쇠가어디쇤가/경상도는옹벙쇠/경기도는아성쇠/전라도는못봉쇠/황해도는재령쇠/충청도는못봉쇠/···이하줄임."

[네이버지식백과]불무노래(한겨레음악대사전,2012.11.2,도서출판보고사)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