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명의 시대 (19) 호롱불 백열등 그리고 전기.

여명의시대(19)호롱불백열등그리고전기.

또어릴때이야기인데사기로만든아기주먹만한위에뚜껑에는뾰족하게생긴곳에섬유심지가밖혀서석유를빨아올리고거기에불을붙이면빠알갛게불이붙어있다그호롱불빛으로엄마는길쌈을하고나는책을일고숙제도하고하였다.

내가초등학교저학년까지옷은치마저고리바지저고리를배짜서집에서만들어입었다.

그것을만들고하는시간은밤이다.

그호롱에넣는석유는기름이라고하여학교갔다가올때한되들이병으로사와서참귀하게여겼다.

여름철에밖앝에마당을밝게할려고남포등이있었는데꺼지지않게얇은유리가씌워져있는등도있었다그것은기름이많이없어진다고잘쓰지않고특별하게큰행사가있을때나쓰고평시에는하늘에달이있으면달빛없을때는총총히밖힌별빛으로마당에멍석깔고또는평상을놓고그위에서보리껍데기같은것으로모깃불피워놓고할머니가또는아버지가해주는옛날이야기를들으며더위를잊기도하였다.

그호롱불그때는별로불편하다는생각없이밝다고여기고잘썼다.

때로는엄마도아버지도나도핫바지를벗어서이소탕작전도하고방바닥에벼룩날쎄게뛰어다니는놈도잡고어른들바늘귀에실도꿰어드리고하였다.ㅎ

친구집에또래아이들몇놈이모여서그호롱불로시조줍기도하였다또둘러앉아서민화투도쳐서과자사오기무훔쳐오기도하였다.

시골동네에살아서그런기간이참오래동안그렇게지났고시골에전기가들어오기시작하고도늦게들어온동네였다.

1965년12월30일국가에서농어촌전기화촉진법이공포되어5개년계획으로할려고할당시전국전기보급율은25.5%농촌지역은12%였다고하였다.

전봇대가차에실려오고그무거운씨멘트전봇대목도를해서세울자리까지운반하고구덩이를파고여럿이밧줄을매어당기고묻어서전봇대에기어올라가서전기줄을당겨매고하는것등모두가사람의힘으로하는것참으로어려웠다.

그렇게해서집에까지선이매어지고드디어한집에한두등이시설이되어30촉짜리백열등이켜졌다.

세상에이런일이다피부속에핏줄까지들여다보이는것같고광명천지밤이더밝은세상이되었다.

마을에는축제잔치가열리고책에서나보았던전화텔레비전도이제는살수가있다하며좋아하였다.

그렇게귀하기도하였고고대하던그것이들어오고부채뿐이던여름돈이많은집은선풍기가들어오고꽃술처럼생긴마크가있는금성사에서나온라디오로연속극도듣고가수이미자의애절한노래울어라열풍아섬마을선생님도들었다.

전화도들어오고흑백텔레비전도냉장고도등등가전제품이생활필수품이되어졌다.

부자와가난한사람들이그런것갖게되는시기의차이는길게는5년차이가났고가난한사람이겨우살때가되면부자들은더성능이좋고더편하게쓸수있는것들제조업체들이다투어만들어서더비싸게팔았다.

옛말에뱁새가황새따라가다가가랑이가찢어진다고하였다.

그런맥락으로세상은지금도그렇게계속진행되어가고있다.

백열등값은싸지만전기소모가많고그래서나온것이형광등그것도이렇게더보기아름답게또저렇게더쓰기편하게나오더니요즈음은앨이디등이라나그런것이나와서더밝고그것쓰면전기요금이절약되고또오래쓸수있다고하고휴대폰전기자동차까지나와서전기가없으면죽을세상이되었다.

집에청소빨래음식만들때심지어는병이들면그전기로지져서낫게하는방법도길거리에는온갖곳에사진을찍는것달아서도둑놈잡는것도세계구석구석에서일어나는좋은소식도모르면좋을흉칙스러운일들도한시간이멀다하고알려주는시대사람생명을수십년연장시키기도하고다죽어서아무것도하지못하고알수도없고숨만붙어서도5년이고길게는10년도사는것이아닌버티고있게하는데도그놈의전기가쓰인다.

그것뿐이아니다호롱불시대에는자연그대로아름답던우리를감싸주었던자연이허물어뜨려지고가는곳곳마다성한곳이없게도되었다.

세상에는한가지를얻으면그에비견되는또한가지를반드시잃는다그렇게치면우리주변에잃어버린것이너무많다.

보이는것이주변에우람스러운인간들의피조물그리고훼손되어만가는자연이라면안보이는것은우리인간들의심성이황폐할대로허물어져갔고지금도허물어지고있다.

그것들모두가이전기때문이라고할수는없겠지만나날이느끼면서지나고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