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명의 시대 (9) 힘있는 관청과 그곳에 근무한 사람들.

*그당시중앙정보부,자료들네이버이미지에서

여명의시대(9)6,70년대힘있는관청과그곳에근무한사람들.

중앙정보부와관공서관리들(공무원)너무나무서웠다.

요즈음정원이정쟁의대상이되어그위상이말이아니게쪼그라들어진것같지만그전신인중앙정보부는

1961년군사정부시절에우리도미국의CIA처럼정보기구를만들어서북괴(그당시호칭)놈들의정보및국내에거주하는빨갱이색출또정부에반하는사람등을찾아서벌줄려고만들었다.

목적대로중앙정보부는그임무를착실히잘수행했다한술더떠서독재정부유지에더큰역할을하느라고국민들에게는너무무서웠다또지방에고관들도정보부주재직원에게아양을떨지않으면해고되기도하였다.

심지어여당국회의원도지존한사람비위에거슬리면그분의말한마디로그곳에불려가서초죽음이되었고정치생명도끝내도록만들었고기업가들도정권에미움받으면그곳에불려가서기업은물론살기도어려운경우도보았다.

외국에갈려고여권을낼려면지방주재정보부지부에가서반공교육을받아야하였고한참후에모토롤라에서팔뚝만한휴대폰이나와서그거가지고다니면대단한사람으로여겨졌는데그것가지자면또정보부에가서교육받아야하고신원조회하고하였다.

나도잘나갈때여권내느라고또그팔뚝무선전화갖이고싶어서두번이나정보부에가서쓰잘데기없는교육을받아보았다.ㅎ

혹시나북으로친척이간사람이있으면부적격인사람이되고사상검증을하였다.

심지어는밉게여겨지면개인감정이불순분자로바꾸어져서억울한불이익당한사람도많이있다이런이야기는드라마에서도소설등에서도요즈음많이나와서모두들알것이다.요즈음도그당시에잡혀가서감옥살이한사람들사형된사람들이재심을요구하여그판단이잘못되었다고하고죄인명부에서삭제되어복권도되고수억씩배상금도받는다는것자주본다이모든것들의시작이정보부가뒤에있었다고여겨진다.

그당시에관청이라고불렀던시청이나구청법원검찰청등은국민위에군림하는곳이고그곳에관리는국민을호령하는사람이고모든업은관에서허가를얻어야만할수있었다집을짓는것도어떤장사를하는것도관에서허가를얻어야할수있었다심지어요즈음은신고하면되는국수집떡복이집도영업허가위생허가세무서허가등을받아야할수있었다

경찰서도너무나무서운사람들이있는곳이다머리길다고여자들치마짧다고잡아가고지존한사람욕했다고잡아가고..ㅎㅎ

또어느곳에길이장마로손상되었으면부역이라고어느동네에서가서고치라고하면집집마다불려나가서고쳐야하였고못나가는사람은벌금을내야하며사방사업이라고불려가서산에나무도심었다.

그런것을시키는곳이군청시청면사무소지서(요즈음파출소)등관청이였다그러니그곳에근무하는사람은높은사람이고국민은그사람들의하인사용인이였다즉관리와백성이라는관념으로살았다.

독재정부의권력자를보호해주는최일선에국민들에게독재자의정권유지그들의장기집권을할수있도록해줄려는앞잡이노릇을하는사람들이니국민들에게는미움의대상이였다그러나그사람들을잘활용하여큰부자도되고또힘을빌려서밉상스럽게거드름피우며행세한사람도많이있었다.

선거때는아예기표소가보이도록한곳도있었고투표소바로옆에서누구를찍어라고하기도하였고무더기표를넣기도하였다.

관청중에검찰청과세무서는정말무서운곳이다검찰청에증인으로불려가도죄인으로취급하여추운겨울날에도복도에나무로만든긴의자에서벌벌떨며몇시간을기다리게도하고인권이니하는것은없다.

세무서세무사찰이라고나오면무조건이업소는얼마를뜯어내라는금액이정해져서그금액이되도록만들었고농촌에술조사(밀주조사)나가서안방에산모가있어도아이가자는이불속장롱속무작위로들추고들키면먹고살기도어려운데벌금을버겁도록물려서원망이대단하였다.

그래도반항하지못하고따라주어야하였다.

대한민국이탄생하고기본법인헌법에는지금과같은대한민국은민주공화국이고모든주권은국민으로부터.라고되어있었다그렇지만주권은국민이갖지못한세상이건국하고20여년넘도록흘렀다.

그시절우리는국가각기관을관청이라고불렀고위에지적한것처럼하는것이당연한것으로여기고살았다.

다그렇지는않았지만개중에그런사람들이많이있었다는이야기이다.

세상이그렇게힘있는기관이있고그곳에종사하는사람들이그힘을믿고협박조로일한사람도있지만좋은것찾아서그것을알리는사람도있었다그러나그런사람은드물었다.

모두들경제적으로정신적으로어려웠던시절지금이렇게중요시하는인권이니개인프라이버시니하며큰죄를지은사람들도얼굴을알아볼수없도록감추어주기도하고소홀히하였다가는야단이나지만그때는그런것은있는줄도모르고작은경범자들도일벌백계를한다고얼굴을까발리고여자들은남성의성노리개로여기고살던시대그어려움을조금이라도덜어볼려고아웅다웅하였던시절의고리타분한이야기들이다.

세상많이달라졌다내가세상알아볼수있는기간60여년동안이토록많이달라졌다.

이제우리나라도살만한나라이다나라원망너무하지말고법과질서잘지키고살자.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