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마가 중국을 달리 보듯이 우리도…

이번에오바마는후진타오를국빈으로초청하여극진히대접했다.

미국도우리도얼마전까지중국을못사는국민이많은나라,질서가없는나라,많이지저분한나라,인권이라는건무시되는나라,일당독제가계속되는나라,우리통일을방해하는나라,북한을돕는나라,우리와는친하지않는나라,라는관념으로지나왔다.

중국이이제는우리곁에거대한산처럼숙명적으로다가왔다.

이번에미국에후진타오주석이국빈으로방문해서온미국이극진한예우를하는것을우리는보았다기쁜마음으로정말국빈이오셨다고맙다극진히대접하자고한것은아니다아니꼽지만이제는인정할거는해주자는대우인가한다.

미국하원의장인가또고집스럽게자기소신굽힐줄모르는외고집정치인들은그의회견장에마땅히가야할사람이였는데도가지않는사람이있었다고한다그토록껄끄러운생각을하면서도미국은국빈으로극진히예우하는것을우리는보았다.

이제는미우나고우나너희들과이세계를의논해야하는나라이다고알았다는표시가아닌가한다.

중국은인권문제환율문제등거론해서좀불쾌한사항이있었다해도그런대우로이제는너희들이우리와대적할나라이다는표시를한미국의마음만읽어도기분좋았을것이다.

그와중에선물보따리니머니하며400억불정도의비행기등을구매했다는건내가보기에는그게아니고중국은해마다비행기를구입해야하는절박한현실로보잉사비행기200대를구매했다.

그건선물이아니고자기들할일을한거다보잉사에서조사한바에의하면중국은20년동안일년에140대를사야만하는데유럽의에어버스와자기들이만든것등을고려해서평상시할일을한거다.

이제우리도생각을달리해야한다서두에이야기했드시얼마전까지별것아니였던나라가산처럼거대한세계에서두번째강대국멀지않아제일강대국이될것같다는우려로우리에게다가왔다.

바로옆에있는이거대한산을우리는정복은몰라도자주오르며살아야한다.

북쪽을편들고우리에겐애정을주지않는다고투정만할게아니고받도록해야한다별것도아닌것가지고기분나쁘다고때놈이라고하고너희들은사회주의공산독재니북한만편든다고해서는않되고우리뒤에는미국이있으니미국만처다보고하는식의관념은이제버려야한다.

가까이있는이웃이멀리있는친척형제보다나을때가많이있다내가중국에오랫동안살면서느낀것인데내아들은장성해서한국에살고있고나는이곳에사니어느날몸이아파병원에다녔다아들에게는그사실조차알리지도못하고이웃과내옆에직원의도움으로새벽에응급실에가고했었다.

이것은자그마한비유이지만중국은바로옆에있고이제우리가멀리해서적으로두기에는너무나위험스러운존재가되었다오르기힘든산이지만자주오를수있도록또오르고싶도록우리가만들어야한다지금처럼미국일변도의외교로는절대로안된다좀더현실을직시하고바꾸어야한다.

미국에게는우리이런현실을이해해달라고하고중국에게도미국과같은절친한우방이다는걸보여주도록해야한다.

한때태우대통령때그렇게급하지않았던북방외교때문에열공한적이있었다그때노력한그분의대가가러시아와의관계중국과의관계가이만큼진전되었다고나는요즈음생각한다다시한번중국에대해서재고해서우리는작지만미국하고가깝지만괄시못할한국이라는인식을심어줄수있는외교가아쉽다.

중국과의관계개선은좀급하다빠르면빠를수록좋다고여긴다.

중국은집단지도체제이다싶이움직이고있는나라여서외교상어렵다누구한사람마음으로좌지우지되는나라가아니여서어렵겠지만기회봐서꾸준히노력해서친한우방으로만들어야한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