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돈을 최초로 만든사람
우리나라돈을최초로만든사람

고려11대임금문종은어느날왕비와마주앉아어느아들을출가시키면좋겠소?"

의천이가장불심이두터운것같습니다그러나그아이를중으로만들기는어렵습니다왕비이씨는이자연의딸로자신의오라버니가출가해중이되어있었다.

사랑하는자식일수록부처님께바처야하오조정의중신들의자식들도의례히출가하는것이요하물며임금자리에있으면서자식하나를부처님께바치는것을아껴서야쓰겠소?여러번왕비에게말하였다.

왕비는마지못해그럼대왕의뜻대로하십시요

그리하여문종의넷째아들의천은절로보내젔다.

열한살의의천은대궐을떠나영통사에들어가경덕국사에게불경을배우기시작했다그후십년이지나승려가된의천은송나라로가서불교를더공부하고싶어1085년4월수제자한사람만대리고송나라로가는배에올랐다무사히송나라에도착하여소승은멀리고려에서왔습니다법사의높으신법을배우고자하니잘선도하여주십시요

나도아는것이별로없소우리열심히연구하여불도를닦아봅시다고하며송나라각엄사에유성법사는반갑게맞이하였다.

어느날유성법사와거리산책을나갔는데시가지는잘정리되었고몇층씩되는큰집들이즐비하고찻집과음식점등그리고거리에는고려에서는보지못했던온갖물건들이있었다.

유심히살펴보니사람들은물건을파고사는데돈을사용하고있었다옳치저렇게하면물건의매매가쉽고좋겠구나고국에돌아가면돈을쓰도록왕에게권해야되겠다고생각하였다.

그후의천은천태종을열심히공부하여1086년불경3,000여권을싣고고려로돌아왔다.

흥왕사에교장도감을두고4,740여권의불경을간행하고고려불교를번창하게하였다.

15대숙종때의천은백성들이잘살수있도록하자면세금을적게거두어야합니다돈으로백성들이물건을사고파는데편하도록해주십시요고왕께간청하여숙종은돈만드는관청인주전도감을설치하고엽전을만들도록하였다.

1097년백성들은돈으로물건을거래하며상업이크게발달하였다.

최초로만들어진돈엽전이해동통보인데15,000관을만들어문무양반과군사들에게나누어주어쓰도록한것이우리나라최초의돈이고이후상업이발달하였다.

의천은흥왕사에서천태종을가르켜전국의많은승려들이모여들었고후에지눌이더욱발전시켜조계종을만들었다고한다.

의천은1101년47세로세상을떠났다숙종은의천에게대각국사라는칭호를내렸다.

*나는이글을쓰면서다시한번생각합니다.

위에말한돈,한자가,불교가,목화가,과거제도가,국가관직의명칭이,유교가,우리가쓰고있는이름의첫째자성이,생활풍속이,절후가,명절이,일상쓰고있는말,등등깁숙히아직도진행되고있는중국의영향을이후에더이상은이런일들이늘어나지않았으면하는마음입니다만

지금은우리의통일문제에까지큰작용을하도록되어가고있어이후가많이걱정됩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