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일본을 미워만 할것인가.

우리는일본을미워만할것인가.

그것이국익에더도움이될까세상사는데는이웃을멀리해서는절대덕이없다.

개인간에도이웃과서로적대시해서는안되는것이세상의원리다.

그런데우리나라는우리땅북쪽에우리를가장미워하는나라가있다민족은같지만우리를적으로여기는엄연히유엔이인정한국가많은나라들과수교를하고있는나라그것때문에우리는필요이상의국방비도써야하고온국민이혹시나하고마음조리고살고있는세계에서드문나라다.

같은민족인나라가왕래도없고그곳의정보를얻을려면다른이웃나라일본이라든가중국또는저멀리있는나라들에게서얻는다그런데요즈음보면동남쪽에있는일본과도최근몇십년어느때보다사이가나쁘다.

우리는일본하기에따라라고한다그러나좀지나치다세상살다보면옆에있는고약한이웃과함께살수도있고그러나좀가깝게하기는어렵더라도억지로나빠지게할려고하지는말아야한다.

서로너가지나치다고하고있다가보니볼상사나운양국은상대편국가원수의수치스러운험담도하고있다.

예전의왕국들도한때는미워하다가도그자손대에는사이가가까워지고하였다.

그러나지금은위정자한사람의임기는길어야10년을못가고우리는5년뿐이다.

국민대다수가가고오고서로협조하고살아가는이웃인데국가지도자가내마음에안든다고그런것고려하지않고긴장만부추기는행위는이제는그만했으면한다.

세계여러국가지도자들과도수시로만나서여러현안들해결하고도움을주고받을려고애쓰는데100여년전에과거사로인해서나빠져서는양국모두경제외교안보국민정서에도덕이안된다.

일부과격한분들소수들은시원하다잘한다할지모르겠으나정말나라걱정하고지금국제정세와경제문제바로이웃의정세들을바로보고있는분들은이것은국익에덕이되지않는다고많은우려를하는것을우리는보고있다.

미국의오바마대통령도중재를해볼려고어느국제회의때아베총리와우리대통령함께한자리에서노력할때아베총리는서투른우리말로대통령님우루만나서반갑스무니다하였지만우리대통령은굳은표정으로다른곳을보고있는사진을보았다.

그때한마디의인사도대꾸도없었다고하는어느분의글도읽었다.

미국의일본전문가들은한국이저러면안되는데불화의기간이너무길다고우려하고있는것자주본다.

로버트해서웨이우드로월슨센터아세아프로그램국장은한일사이가나쁘면한국의정치경제안보이익에모두저해된다.

한일관계회복이근혜정부에넘버원의외교목표가되어야한다고하고있다.

또그는최근에중국과관계가전보다많이가까워지고있는것을우려하는글도읽었다.

우리의안보를미국에맡겨두고있는현실이고우리의군사장비가북보다열악하고요즈음은북한은핵을가진국가가되어있다.

그곳의지도자는국가운영경륜이일천하고인생경륜도짧은약간위험한사람이집권하고있는데조심해야할시점이다.

동북아안보는중국의대국화로미일한국이틈이없이일체가되어야하는시점이다그리고또지금도우리산업소재부품들중중요한것들일본의도움이없으면경제에위축이된다.

옛말에빈대잡으려다가초가삼간태운다는말이있다.

지금서로크게부각시켜서야단하고있는것들그것들은과거에도느을티격태격하였던것이다새로생긴것이아니다독도문제도독도는우리땅이라는노래가나온지수십년이되었다그때도일본은그것은미해결의땅우리영토이다고하였다.

그러나불을지른것은지난정부때우리대통령이그곳에가서불을지폈다.

그후부터야단이지그외의현안들은그전에도그렇게하면서도두나라는서로협조하고지났다.

이제아베일본총리도약간씩조심하는기미가보이고있으니위에지적한제여건들참고하여소득없는자존심싸움그만하고관계가좋아지도록하는것이국익에도움이될것이다우리의불편한의지를이정도보여주었으니이제는융통성을보여주자.

양국의국민들은지금이시간에도신간선을타고북해도에서관광을하고우리명동과남대문시장에는수없는일본인들이다니며우리일용품으로모양을내고오사카행후쿠오카행페리호에는양국국민들이가고오고만선을이룬다.

양국국민들은한나라처럼오고가고하고자연현상이지만모든태풍도거의막아주는데이제는이웃으로여기고냉각된관계가하루속히풀어졌으면한다.

이웃이셋인데둘이적이되어서는살기힘든다말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