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민족의 얼이 담긴 한지(韓紙).

우리민족의얼이담긴한지(韓紙)

(紙)천년견(絹)오백년,종이는천년가고비단은오백년간다.

한지의생명력을강조하는말이다.그언젠가한때는‘한(韓)브랜드화’6대품목,한글한식한복한옥한국음악에한지를포함한여섯가지의장점을살려서국가브랜드화하겠다고하기도하였다.

그중에한지즉창호지에대한내어릴때의기억을더듬어본다

한지장판위에서태어나서창호지와한지로바른벽지속에서살았다.

내어릴때는온돌방바닥에한지를바르고그위에들기름을먹여서닦으면반질반질한바닥이되고모든문은한지를발랐다.

나의증조할아버지는한지로만든책을읽었고,한지위에글을써서벼슬을하셨다.

그당시조선시대에는한지에쓰인어명은국법이였고사람의생사를갈랐다.

몇겹한지로만든갑옷은화살도막아냈다.한지에쓰인불경은평화를전달했고인간내면을가다듬었다.

집과땅문서도한지로하였고한때화폐에도쓰였다.

족보공문서에쓰였고복사지로도사군자화초를그리는화선지연하장청첩장부고또한지를겹겹이붙여서만드는지함등공예품도또돌돌말아서여러겹말면질긴줄도만들어썼다.

중국등외국과의외교문서에서도쓰였다지식을전파하고생활을윤택하게만드는모든곳에쓰였다.

책장·장농·함·반짇고리·부채같은생활용품도한지를겹겹이발라서만들어썼고좀이나벌레가먹지않게옷을싸두는데도썼다.

헌책으론끈을꼬아표주박,바구니,소반,쌈지,단지,방석,필통,자리깔개,화살통등두루만들었다.

가난한이들은겨울누비옷에한지를넣어추위를막았다고도한다.

또있다삶의마지막에수의를한지에싸두기도했고보통사람은염도한지로했다.

그렇게부자와서민가릴것없이모두가여러곳에썼다.

그러나무엇보다도가장널리그리고요긴하게쓰인곳은가난한서민의오두막집에서부터고관대작그리고왕실에서도창문에발라서은은한광선을들어오게하였고철따라냉온기를유지하게해주며방안습도조절도해준우리생활깁숙히자리했던그래서일명창호지라고부르기도하였다.

한지가우리나라에들어온것은고구려소수림왕때서기372년불교전래와함께들어왔다고한다.

한지로된오래된자료는신라시대무구정광다라니경으로서기751년이전것으로추정된다고한다.

고려인종23년에왕명으로닥나무를심기를장려했고조선시대세조12년에는조지서(造紙署)를설립하여한지생산에힘을썼다.

조선시대는한지제조업이국가기간산업으로육성하고수공업분야에높은비중을두었다.

내어릴때까지한지는우리문화의바탕이자필수품이었다.

그러나물밀듯이밀려온서양문화로종이의수요가크게늘어나고현대인쇄술의발달로그에맞는매끄러운종이가필요해서펄프로만든종이를대량생산해서쓰고있다.

그러나한지에비하면질기기도떨어지고따뜻한촉감도비교되지않으나원재료구입과제조공법의어려움등으로질기고방음방습의효과있는한지는밀려나서이제는명맥잇기가바쁘게되어있다.

한복이양복에밀려나서명절때나한번씩사치로입어보고토종가옥이불편하여구경거리로보여주기만하는빈건물로간혹남아있고아름다운충효사상도등등세월이갈수록우리민족의얼이사라져가고있다.

한지도멀지않아서보기조차어려워질것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