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웃이 어려우니 우리나라 걱정된다

예전에도이웃이편해야나도편하다는말이있었는데

이글로벌시대에우리이웃이많이불편하다일본은갑자기온재난으로한동안고생하겠고중국도물가때문에많은어려움이있다.

여기내가거래하고있는공장에근로자들평균월급이2007년에1200위안정도이던것이지금2500위안3000위안정도이다100%이상올랐다.

그외제반모든비용도올라서전에수입해가던제품들요즈음은한국서생산했을때와그차이가10%도안되는정도이다.

농산품식품재료,파양파마늘쌀배추무우돼지고기생선등우리가일상중매일사서먹어야하는일차상품값도100%정도올랐다.

두부한국에서한모정도크기3년전에1위안지금3위안,500그램1위안이였는데지금2.3위안그외모든것이그런식이다.

돼지고기500그램이10위안안했는데지금18위안콩팥버섯약초등많은종류의일차상품들그리고생활필수품중에이곳에서가공되어우리나라에수출되는게많다.

그때여름에시내나가면가게들에어컨없이선풍기로지났으나요즈음모두다냉난방에어컨으로하고있다.

음식만들어그대로펼쳐두고팔았으나요즈음전부덮게해서덮어정갈하게한다.

포장도청결하게아름답게잘한다종업원월급도올려주고그래서들어가는돈이가격에반영되어물건값이비싸진다.

종업원대우가위에서말한것같이인상되었는데도공장써비스업체등모두들공원초빙이라고쓴안내판이집집마다붙어있다.

좋은제품만들면그만큼비용이많이들고비싸지는건당연하다.

쌀값도그때쌀과같지만농민들생활이향상되니그만큼더비싸게받아야하고운반비포장비더드니자연히비싸진다.

나는이런것들을보면서한국에물가가걱정이된다.

어느국가없이통계국에서발표하는경제지표상에는5%올랐다고하면서민들이주머니에서나가는물가오름은배로오른게많다중국도통계국에서는4.5%이런정도라고하는데2년사이에시장에먹거리1차상품이배이상올랐다.

물론물가통계공식상으로여러가지가들어가겠지만가난한서민들생활에는먹고입고아이들교육비집세가중요하다집사는거는엄두도못내고사는사람들많다.중국정부에서금년부터는성장목표도낮추고물가잡기에집중한다고하지만서민생활에필요한물가는계속오르고있고우리도경험했지만그리쉽게잡히지않을것이다..

여기도서민들집사는거는하늘에서별따기이다.

2007년에는1평방미터당새로짖는아파트1.7만위안정도였는데지금은4만위안정도이다.백평짜리아파트살려면4백만위안인데한달에2500위엔벌면하나도안쓰고모아도120년정도모아야살수있다.

정말어처구니없는곳이다그래도길거리에는외제자동차등차가너무많아서주차장처럼신호받아서기어가고있다.

그렇던지말던지알바아니나우리나라가걱정이다.

일본이재난으로앞으로수년동안힘들것같고중동이시끄러워유가도불안하고우리도첨단제품부품일본에서사서쓰는것많고유가가올라가니수출에도많이어려워지지않나싶어걱정이된다.

그런거빨리해결되고숨막히도록불안한남북관계도시원해지고우리들삶이언제나즐거운나라가되었으면한다.

*이이야기는절강성남부지방에서살면서보고느낀이야기입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