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만추에 많이 걷자 그리고 또 걷자

이만추에많이걷자그리고또걷자

이늦은가을아직은기온이내려간다고해도걷기에는딱좋은계절이다.

많은돈들여서만든도심속의공원의잘다듬어진길위에많이내려인적드문거리를낙엽을밟으면서걸어보니아니이좋은상황을글몇자라도써두고싶어져서일개월째쉬고있는네블로그에들어와서이글을쓴다.

거리에나들에나산에도아직은못내아쉬워하는곱게물든단풍이매달려있고가끔바람이불면한잎두잎씩바람에날려떨어지는모습도보고길바닥에흐트러진낙엽을밟으며걸어보자.

한여름무성하던나무들그많은잎들다내려놓고불어올세찬겨울바람을이겨낼준비를조용히그리고엄숙히하고풀들도차가운냉기온을맞을까봐잎들다버리고뿌리를땅속깊이박고기다리고있다.

오냐알았다네가와봐라나는아무것도겁나지않는다고말하는것같기도하다.

이때많이걷자걷고또걷자걷는것보다더좋은운동은없다고그리고돈안들고언제어디서나쉽게할수있는사람에게주어진권리가아닌가.

어떤이는걸어가서무슨목적이있으면좋은데그게없어서하는사람도있다그목적은다른것없다.

들판을지나산속을걸으면신이만든온갖창조물들을음미하며신기한것들을만끽할수있다.

또시내를지나면온통인간이만든창조물이다더러흉측스러운모습도있지만음미하면아름다운것도많다.

가면서옆에보이는잘지어진건물오래되어볼품없는집지나가는사람들의모습가면서옆에보이는들풀과도나무와도잘정돈된길바닥과도무언의말을주고받으면된다.

흉측스러운꼬라지들도어찌해서저리되었을까생각하면그것도재미있다

산길을걸으면잎이하나둘씩떨어져서지금은앙상하게된나무도있고아직은같은종류지만반쯤남아있는것도있다저것은왜아직다지지않고있을까옆에사람이지나간다추울까봐무장을단단히한사람이지나가면그래추위를이길려고단단히준비했구나또예쁘게늙은안노인이지나가면저렇게늙으니보기도좋네하면서자기혼자대화하면서간다.

어느날뒷산에아내와같이오르고있는데내옆을한여인이지나갔다.

얼핏보니얼굴이갸름하고예쁜얼굴이고40쯤되어보이고뒷태가아름다웠다아이들말과같이에스자로적당히살이찐엉덩이도걸음걸이도예뻣다.

나도모르게뒤따라가다가보니아내가저만치처진다아이쿠혹시나아내가불쾌하게여기지나않을까하였다.

그런것이볼것이고목적이고대화이고거기곁들여어제했던일들친구생각옛날추억들아주오래되어아무영양가없는추억이지만결혼전에어느여인과주고받은대화들첫사랑여인지금은그도어느사람의아내가되었고어머니가되어있을것이고이땅어디엔가살고있겠지이제는그도많이늙어서찾을수만있다면부담없이살아온이야기를주고받고싶다그런것들등되씹으며가는것이목적이고거기에서희열을찾으면걷는것도즐겁다.

특히늙은이들은하루에30분이상은반드시걸어라고한다.

내가살고있는동네에한80가까이되어보이는노인한쪽다리가약간불편한노인부부는그부인은좀키가크다그노인들은하는일이걷는것아닌가한다.

자주그렇게키가좀작은노인이아내손을꼭잡고걷는것이보여서하루는저만치따라가보았더니불편한다리로시내를오랫동안다니고있었다.

시간을정해두고또는틈나는대로자주많이걷자.

이가을이가고날씨가추워지면그리고눈이라도와서길에깔리면걷는것도어려워진다.

전철두어역버스서너역은걸어서볼일보는것도인내심도길러지고건강에도좋다.

내건강은내가건강할때노력해야한다는데그렇게해서살다가죽을때는삐치지말고쉽게죽도록하자.

누구에게하는소리가아니다내가나에게하는소리다.

이런저런일들로일개월을쉬고나니늦은가을이되어서해보는나의소리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