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사는나라 되니 10) 파란 하늘이 없어졌어요.

DSCF4349

잘사는 나라가 되니 파란 하늘도 없어졌어요.

하늘은 저멀리 창공을 보고 하는 말인데 그런 창공은 우리나라에는 없어진지 오래고 희뿌연 연기인기 안갠지 그런 것으로 가득한 거대한 통속에 들어앉아서 사는 것 같아요. 이것은 내 아내가 말하는 하늘관이다.

그렇다, 무심코 알지 못하고 느끼지 못하고 그저 오늘도 내일도 지나고 있었고 가끔 거리에 나가면 걸음마 겨우하는 어린 것이 엄마 손잡고 가면서 마스크를 하였는데 예쁜 동물 그림이 그려져 있는 작은 마스크를 하고가는 것보면 앙증맞게 여기기도 하였다.

그리고 야단스럽게 얼굴을 모두 덥은 마스크도 하고 다니는 사람도 있고 해도 지나쳐보았더니 오늘 아내말을 듣고보니 요즈음 아니 올 봄은 하늘이 없다.

나날이 그런 날의 연속이고 그것은 또 요즈음 미세먼지라고 해야 한단다. 얼마 전까지도 황사라고 부르더니 그리고 중국 때문이다고 단정 지우더니 그게 아니고 우리 것이 더 많다나그것도 측정하는 기구를 만들어서 수치로 된 단위로 기상예보때 알려주고 한다.

그래서 그 수치가 높은 날은 어린이 노약자들은 외출도 삼가하고 집안에 있어라고 하고 하더니 언제가 부터는 그것 걸러주는 기구도 만들어서 팔고 해서 요즈음 가정에 그 기구 청정기라나 없는 집은 가난뱅이로 건강 무시하고 사는 무지한 가정으로 여겨지는 세상이 되었다.

더 웃기는 건 학교 교실에도 공공건물에도 그것을 설치한다고 한다. 하기사 학교는 반드시 설치해야 된다 그귀한 아이들 여자 한명이 평생 동안 하나도 안 낳아서 인구가 줄어드는 잘사는 나라에서 자라는 그리고 지식을 가르쳐주는 곳인데 없어서는 안된다.

그런데 그것이 얼마나 그 어린것들 숨쉬는데 공기를 걸러주고 건강에 도움이 될까? 라고 하면 나는 무지막지한 사람취급을 받을 것이다. 그러나 내 생각은 넓은 공간이고 수시로 많은 아이들이 들락거리는데 더럽어진 공기를 걸러주기나 할까 싶은 생각이다.

왠만한 가정에 아빠차, 엄마차 그리고 엄무용차 등 두 세대가 보통이고 먹는 것, 입는 것, 그리고 비 안맞고 4계절 안락하게 해줄 거주공간 만들어주는 집, 등 그 재료들 모두가 천연 자연 그대로의 것은 쓰지않고 땅속에서 파낸 석유로 만든 것이 조금이라도 안 들어간 것 없이 만들어서 그것을 쓰면서 살고있는 세상으로 만들어 놓았으니 그러는 과정에서 나온 그 공기가 깨끗하기를 바라는 것은 무리다.

또 아직도 석탄 때는 발전소도 있는데 그런거를 줄여서 해야지 공기청청기를 집집마다 가지게 해야할까? 그런 것을 마음껏 사용하고 먹고 편하게 즐겁게 살고있는 잘사는나라 되니, 가난하던 시절에 보았던 그 파란하늘 마음껏 들여마시던 공기도 사라진 나라가 되었다.

잘사는나라 돈많은 나라가 되었으니 이제는 사람 몸이 그런것 마시고 숨쉬고 해도 살수 있도록 바꾸어지도록 도와주는 것, 아프면 빨리 낫게 약 먹드시 그런거 또 만들어서 먹게 하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이 아닐까 한다면 너무 비약한 생각일까? 또 청정공기를 산소통처럼 만들어 판다던가… 그렇게 하다가 보면 세상의 인간 몸이 그 오염된 공기를 마구마셔도 거뜬하게 살 몸을 만든다 말이다.ㅎㅎ

머리 잘 돌아가는 사람들이 돈 만들수 있는 아이템인데 그냥 두지 않을 것이다. 곧 하루에 두 세알 먹으면 나쁜 공기 마구마셔도 괜찮다는 것 곧 나올것이다 효험이야 있는지 없는지 그럴사하게 떠벌리고 파는 보조식품.ㅎㅎ

그리고 또 더 잘사는나라 되어라 더 많은 어려움이 올것이다 하면 누워서 침뱉기 일까?

*위 사진은 거실에서 창밖을 바라보면서 찍은 것인데 중앙에 하얀점이 태양입니다.

 

 

 

 

2 Comments

  1. 데레사

    2018년 4월 9일 at 6:04 오후

    원자력을 없애고 석탄으로 발전하면 공기는
    더 나빠질겁니다.
    언제나 전 정부가 한것은 나쁘다고 하지만
    구관이 명관이라는 말도 있거든요.
    솔직히 정치권은 표에만 관심있지 다른건
    생각도 안 할겁니다.

    • 산고수장

      2018년 4월 10일 at 12:35 오전

      그러게 말입니다.
      앞선기술 위험요소들 더보완해서
      더 안전한 운자력발전 하면 될건데 어쩌자는건지
      자동차 사고 겁나지만 편하고 필요하니 주야로
      타고다니고 그 옆으로 걸어다니면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