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주받은 식물로 버림 받았던 감자.

 

 

YCASVS0MVCAZRFYUICAOZL3ZACA2GOOAGCAZYRMLJCAPQ91KPCAHV0A83CAJJII4XCAW2KII1CA256P7ZCAZMTT8OCAG1CB2PCA8NCDDKCAUS29YBCAWJDTXUCAYWZ1MKCALLNLVECA9B54LVCAD52DA7

지금은 사랑받는 감자가 되었지만.

감자는 기원전 8천년 전부터 페루인들에 의해 경작 되었다고 한다.

유럽의 탐험가들이 신대륙에서 낯선 식물들을 많이 보았는데 그 중에 조그맣고 흰꽃이 모여 피어 땅속에 덩이줄기를 만드는 식물이 있었다. 그들에 의해 유럽으로 전파되었는데 그중 군인이자 탐험가인 월터 랄리경이 북아메리카 해안에서 구한 감자를 아일랜드에 가져와서 자신의 정원사에게 주며 심으라고 하였다.

낯선 식물이 8월에 꽃을 피우고 구슬 같은 작은 열매가 달렸다 그 열매를 보니 볼품없고 먹어보니 맛도 없어 이것이 아메리카의 과일이냐고 하며 월터경에게 쓸모없는 풀이라고 보고하니 파내버리라고 했다. 줄기를 잡고 뿌리를 파내려 갔더니 토실 토실한 열매가 주렁 주렁 매 달려있었다.정원사는 이것이 먹을 수 있는 부분이구나 고 하여 처음에 ‘랄리의 운명의 선물’ 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이렇게하여 감자는 아일랜드에서 식품으로 널리 이용되었으나 17세기 중엽까지 여러가지 편견으로 재배가 일반화 되지 않았다. 한때는 해롭고 유독한 뿌리라고 간주 되었다. 스코틀랜드인은 감자 이름이 성경에 없다고 저주 받은 식물이라고까지 했고 프랑스인은 감자를 먹으면 문둥병에 걸린다고 했다고 한다. 그리하여 화초로 감상하고 열매도 맺기전에 뽑혀지기도 하였다고 하였다.

이런 감자가 프랑스 약제사 앙트완오귀스탱 파르망셰의 노력으로 18세기 후반부터 입지가 확 달라졌다. 7년 전쟁의 병사로 종군했던 파르망셰는 프러시아군에 포로가 되어 감옥에 같쳤는데 감자만 먹고 목숨을 연명했다. 전쟁이 끝나고 본국에 돌아와서 그 당시 체험을 이야기 해서 새로운 인식이 되었다.

1771년 프랑스 한 학회는 가뭄 때문에 밀 생산이 줄어들자 대신 먹을수 있는 식품을 발견한 사람에게 거액의 상금을 주겠다고 하니 파르망셰가 감자를 제안했다.

루이16세는 가치를 입증 하기 위해 6만여평의 땅을 주어 감자를 재배하게 했다. 감자꽃이 피자 파르망셰는 꽃을 모아 단추 구멍에 꽂을수 있는 작은 꽃다발을 만들어 국왕에게 선사했다. 왕비 마리앙트와넷트는 저녁파티에 감자꽃을 머리에 장식하고 참석했다. 당시 파리는 유행의 중심이였는데 왕후와 귀족 고관들이 파르망셰에게 감자꽃을 얻으려고 혈안이 된 적도 있었다고 한다. 감자가 자라는 밭에 국왕은 감시병을 세웠다 따라서 군대가 밭을 둘러싼 것을 본 프랑스 사람들은 감자가 퍽 귀중한 작물로 여기게 되었다.

파르망셰는 감자를 수확하여 감자로 만드는 여러가지 음식을 만들어서 유명 인사를 초대하여 성대한 파티를 열었다 그때 루이16세는 ‘그대가 가난한 사람을 위한 빵을 발견한데 대해서 오래도록 그대에게 감사하리라’고 치하 하였다고 한다.

나는 잘 모르겠으나 레스토랑 메뉴에 포타즈 파르망셰(Potage Farmances) 라는 요리가 있다고 한다. 이런 감자가 2차대전중에 독일 비행기 연료로도 사용 되었다고도 하고 감자에서 추출되는 산은 표백제 성분이 있어서 쓰였으며 녹말은 우표 접착제로 일회용 기저귀 흡수제 역할도 했다고 한다.

이런 역사를 가진 감자가 요즈음은 패스트푸드 회사 맥도날드가 매년 소비하는 감자의 양은 32억 파운드 이처럼 4백여년 전 신대륙에서 가져온 흰꽃 식물 감자는 많은 우여곡절을 겪으며 인정받았고 우리나라에서도 구황식품으로 기여했으며 요즈음 고급 음식재료로도 각광을 받는 식품이 되었다.

*’천 년을 뒤흔든 대사건 100’ 참조해서 쓴글.

 

2 Comments

  1. 데레사

    2016년 5월 23일 at 8:06 오전

    감자를 먹기만 했지 그 유래 같은건 전혀 생각 해 보지도 않았어요.
    오늘 좋은 공부 했습니다.

    • 산고수장

      2016년 5월 23일 at 8:15 오전

      저도 그랬습니다.
      용감한 사람들, 부지런한 사람들 때문에
      세상은 발달하고 살기좋게 되는거 같습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