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갑자기 변하는 나라가 아니다.

중국은갑자기변하는나라가아니다.

위에사진텐안먼광장에마오쩌둥이내려다보고있는한중국의대외정책은달라지지않는다.

요즈음우리나라의각매체에보면중국이우리와너무가까운나라앞으로우리안보와경제등모든부문에우리를위해서크게애써줄것처럼여기고떠들어대는데걱정이된다.

수교한지는오래되었고우리와경제적인공감은여러곳에공유하면서도북한과의관계에서는항상우리쪽을가벼이여기고무게추를그쪽에두고있었다.

지금그런것이갑자기달라질것으로여기고흥분하기까지하는데이러다가큰오류를범할까두렵다.

중국은내가그곳에서10년이넘게살아본경험으로이야기하는데그런나라가아니고우리주변정세로봐도그렇게되지않는다.

나도그렇게되기를바라서내불로그에그런희망을표시한글을간혹쓰기도했으나우리는속단해서국가대사를그르쳐서는절대로안된다.

중국사람들은잘알고있겠지만꽌시(關係)를참으로중요시한다과거에어떤연이있었고그래서이루어진관계는지금좀달라졌다고쉽게변하지않는다.

우리가중국영화나무협지를보면그들은한번맺은인연은변하지않고또자기를해코지하였는사람은철저히응징하는것많이본다.

그리고그들은과거선임자가한일들을달라졌다고바로내팽개치는그런나라도아니다.

우리처럼할것같으면모택동은화폐에도사라지고지금한번더죽일놈이될것이나그들은국부(國父)로나라의기둥으로여기고그의잘한업적도못한업적도알리면서거울로들여다보고지나고있고수천년동안흥하고망한크고작은나라들모두그대로평가되어포용하고있는거대한바위산같은불변의나라이다.

간단히예를들면천안문에는아직도마오쩌둥이내려다보고있고심양에가면작은산만한청태조누루하치묘가도시중심부에아직도자리잡고그것지키는기관이있다

며칠전에우리대통령이그곳에가서과거대통령보다자존심확줄이고새로운스타일로그나라의작은소수민족조선족과같은의상도입고발음도잘되지않는중국말몇가지외워서하며애쓰는것을보았다.

중국인들이보면즐거웠을것이다그들의의식속에는우리는일본과는다른자기들께항상구속되어산나라로여기는나라였는데최근에는미국과가장가까운동맹국이고자기들보다경제적으로도앞서서아니꼬웠었는데자존심확죽이고아양떠는것같은것보고기분이좋았을것이다.

그래서아직그기분으로이곳저곳에서기분좋아서듣기좋게하는소리를듣고우리는철닥서니없는아이들처럼좋아하는것같다.

마치이제는우리에게기우러져서우리의편이되어남북관계가확달라질것이다고여기는것같아서심히우려된다.

그렇게여기면절대로안된다간혹몇몇이성을갖고이야기하는분들의글을보는데절대로북한을무시하고우리쪽으로통일되게는하지않는다.

지구가뒤엎어지거나다시중국이해쳐모여하면몰라도중국은절대로미국과그래서로상생하자무엇을도와줄가요하는나라는되지않는다.

그런것은중학생도안다그런데국경이미국의가장우방인우리와맞붙는어리석은일은그들이자청해서는하지않는다말이다.

이것은위에서이야기한쉽게변하지않는관시를중요시하는그어떤이유보다더중요한이유이다.

우리는정신차려야한다.

이시점에미국은필요없다이제는중국너희들과죽어도같이죽고살아도같이산다는확고한것보이지않는한그런환상은하루속히버려야한다.

우리도좀묵직한스타일의나라가될수는없을까?

조금좋아한다는기미가보이면간이라도빼줄것같고조금비뚤어진눈길한번주어도죽일려고하고북한이회담하자고하면말떨어지기바쁘게그래오냐하자어디서할까하며질질끌려다니고안달하고이번에대통령중국방문하고난후에각처에서호의를받고왔다고떠드는것나는많이부끄럽다.

중국최대포털싸이트바이두(百度)에서아무개가머라고하고라오평요우(老朋有)라고하고중국1,2,3위실력자다만나고하는시골노인이고급관청에가서누구누구만나서무슨좋은소리를들었다하는식의말좀없었으면한다.

작거나크거나국가원수이고그들도같은시기에그직에취임하였고두세번째맞이하는외국원수인데그것은일상상식인데마치특별대우나받은것처럼기분좋아하는꼬라지가많이아니꼽다제발이성을가진언론이되고그런나라에좀살아보자.

그사람들은신기하다세상에여자가대통령이되다니.?<세상에이런일>이다.

공산당이외에국가주석도못만드는나라에서보면한국이이럴수가이였다.

그래서더신기했고아주작은소수민족조선족과같은여자가옷도조선족의옷을이것저것자주갈아입고하니신기하기이를데없는구경거리그것보고너도나도별생각없이한마디씩하는것에너무흥분하지말았으면한다.

중국은주석이총리가우리나라대통령처럼힘이있는게아니고집단지도체제로서로가견제하는나라이다는것도잊지말아야한다.

두고보세요멀지않아북한핵무기때문에무슨회의든열릴건데곧그들의달라지지않았는모습이곧나타날것입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