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를 정복한 음료 코카콜라의 비밀.

코카콜라

지구를 정복한 음료 코카콜라의 비밀.

포도주의 종주국은 프랑스, 맥주는 독일, 코카콜라는 미국이다. 지구의 3분의2는 물로 덮여있고 나머지는 코카콜라다는 말이있다고 한다.

그토록 부자나 가난뱅이 그리고 지구 구석구석에서 마셔대는 코카콜라 그것을 그토록 마시게 만든 비결은 아무도 흉내 내지 못하게 만든 톡소는 독특한 맛도 있었지만 그 회사의 적극적인 광고비와 2차 세계대전이 일어나서 미군이 세계곳곳에 파견되었을 때 병사들에게 공급 할려고 곳곳에 많은 공장을 세운것도 한몫 했다고 한다.

1886년 미국 조지아주 애틀렌타의 약제사 존 펨버턴이 간단한 자가 치료약물을 조제 하다가 우연히 만들어진 음료이다 고한다. 펨버턴이 만든 약물은 코카 잎과 콜라콩을 혼합한 액체였는데 마셨더니 약효보다 알싸한 맛이 처음 맛보는 희한한 맛이었다.

이름을 코카 잎과 콜라콩의 합성으로 코카콜라로 명명하고 대대적인 선전을 하였더니 에틀렌터의 약제사 아서 캔들러가 펨퍼턴에게 2300달러에 제조권을 사자고 하여 팔았다.

1892년 코카콜라 회사를 설립하고 원액만 공급하는 프렌차이즈 방식으로 판매를 시작하였다.

지금 세계 200여나라에 100년이넘게 많은 사람들이 마시는 세계적인 음료가 되었다. 하루 판매량이 6억600만병이 팔린다고 한다.

그후 1903년 노스케롤라이나주의 약제사 칼램브레덤이라는 사람이 펩시콜라를 개발하였으나 코카콜라의 맛을 내기에는 역부족으로 일부지역에만 팔리고 있다.

코카의 성분에 관한 재미있는 이야기도 있다. 세상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시기도하고 더 나은 것을 개발할려고 노력도 한다 그러나 코카콜라는 그 제조법이 조지아주 신탁회사 금고에 보관되어있는데 회사 특정 중역만이 열수 있다고 하고 전세계 대리점들은 판매권만 가지고 있고 회사로부터 첨가물을 공급받아서 비율에 따라 탄산수에 혼합하고 그 맛의 비밀을 알아낼려고 경쟁사에서 무진애를 써 보았으나 알수가 없다고 한다.

다만 1983년 미국작가 윌리엄 파운드스톤이 출간한 책(커다란 비밀들)에보면 9가지 기본원료가 밝혀져 있다고 하였다.

1설탕, 2카라멜, 3인산, 4코카잎 추출물, 5카페인, 6구연산과 구연산나트륨, 7레몬 오랜지 라임 계피의 일종인 카시아 등, 8글리세린, 9바닐라 등이 혼합물이다고 하였다.

이런 물건들이 상호작용하여 맛을 내는데 그 배합 비율 또 숙성 방법 등 어려움이 많아서 그 맛을 찾기란 불가능이라고 한다.

코카콜라야 말로 지구상의 인류를 공평하게 만들어주는 공평한 먹을거리요 음료일뿐더러 모두가 같은 효과를 가지게 하는 음료다. 부자라고 다른 음식처럼 더 많이 자주먹는 것도 아니고 가난한 사람이라고 못 먹는 것도 아닌 모든 사람이 공평하게 먹는 음료다.

나는 중국에 살 때 더운데 느끼한 중국음식이 싫어서 그곳에도 있는 KFC에서 35, 6도 넘는 더운 여름날 햄버거 한 개에다 콜라한잔 함께 먹기를 자주했는데 그 맛은 지금도 기억에 남아서 귀국하고도 여름날 더울 때면 찾아가서 먹곤 한다 너무나 맛있고 감칠맛있다.ㅎㅎ

그러나 자주 많이 마셔서는 안된다고 하는 음료라고 하는데  알싸한 그맛에 온지구 사람들이 정신없이 마셔댄다 요즈음 담배가 죽음부르는 기호품이라고 괄시받는데 이것의 호황은 언제까지 일까?

*이글은 ‘천년을 뒤흔든 세계 100대 사건’ 이라는 책을 보았더니 그냥 덤덤히 우리가 쓰고 있었던 것들의 생성 과정과 발전 과정 등 신기하게 여겨지는 것들이 있어서 쓴 글이고 몇 가지를 계속해서 쓸 것입니다.

 

6 Comments

  1. 데레사

    2016년 5월 16일 at 8:22 오전

    재미있습니다.
    코카콜라가 그렇게 만들어졌군요.
    저도 피자먹을때는 꼭 코카콜라를 마십니다.

    • 산고수장

      2016년 5월 16일 at 2:42 오후

      저도 치킨 배달시켜 먹을때,
      아내와 서울에가면 점심으로 KFC에서
      햄버거 먹을때 마십니다.ㅎ

  2. 벤자민

    2016년 5월 18일 at 7:16 오전

    원액만 가지고 와서 현지물로 만들다보니
    나라마다 맛이 조금씩 다르다죠
    세계에서 가장 맛있는? 코카콜라가 멕시코산이라죠
    그래서 본사인 아트틀란트까지 멕시코산이 밀수로 들어 온다고^^

    하지만 특정 종교 종파에서는
    아예 이름을 찍어 교리차원에서 마시지 마라고 한다지요
    건강에 치명적이라고…
    콘크리트 세멘트 바닥에 부어두고 시간이 제법 가면은
    금이 나가는걸 보여 준다지요
    그래서 실제 남은 코카콜라 화장실 변기 청소하면
    아주 좋다는 소리도 나오고요 ㅎㅎ

    아무튼 미국의 상징 같습니다

    • 산고수장

      2016년 5월 19일 at 1:32 오전

      코카콜라의 어두운면을 우리도
      이야기 자주하지요 그러면서도 누구나 먹고
      저도 자주많이는 아니지만 그싸아한맛에 반해서
      먹습니다.ㅎ
      그러나 주변에는 아예 안먹는 이도 많은줄압니다.
      깊이있는댓글 감사합니다.
      행복한나날 되세요.

  3. 청목

    2016년 5월 18일 at 11:04 오전

    재미있는 내용 잘 읽었습니다.
    요즘 건강은 잘 회복되고 있는 모양이죠? 재미있고 유익한 얘깃거리 더 많이 올릴 수 있게 하루빨리 건강 회복하시길 빕니다.

    • 산고수장

      2016년 5월 19일 at 2:30 오전

      늦지만 많이 회복되었습니다.
      이제는 조용조용한 걸음으로 도서관에도 가고 합니다.
      재미있다고 하시니 부끄럽습니다만 힘이나는군요.ㅎ
      건강하세요.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