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이야기 1) 컬러 TV 이야기

지난이야기1)컬러TV이야기

나날이일어나고있는뉴스가홍수를이루고있고볼것쓸것너무많은데하필이면지난이야기를가끔씩들추기는무엇때문에하느냐할것이다.

그러나사람은한번한실수는두번다시하지안으려고하고지난것들을많이알고있고그것들을토대로살아가는국민이많은나라는큰발전을한다.

우리는일본이노벨상을많이타는것을지금보고있다.전에도이야기하였지만동양에서는유일하게도전정신이많은민족을가진나라이고그렇게하면서큰실수도하면서얻은기초가튼튼한지식의결과라여긴다.

우리나라컬러TV방송시작은1980년12월1일kBS티비가첫방송을시작했다.

MBC는그해12월22일KBS2티비와함께시작했다미국은1954년일본은1960년홍콩은1967년대만은1969년중국과북한도1974년에시작을했다고어느자료에서보았다.

우리나라는미국보다는26년일본보다는20년북한보다6년뒤에다.

그런데1974년에우리나라는컬러TV를일본나쇼날전기와한국아남산업이합작한한국나쇼날이컬러TV를만들었다그후금성사,삼성전자,대한전선,등국내5개업체가만들게되었고년간생산량은170만대였다.

그러나만들어서내나라에서는팔지못하고미국등외국에팔았다미국은국내시판은않으면서외국에만팔고자기들에게만판다고불평이많았다.

세계에서처음으로컬러TV방송을시작한것은1951년6월미국의컬럼비아사(CBS)였다.

그러나CBS는한국6.25전쟁으로인한인력및물자부족을문제삼은미국방부의제동에걸려1952년10월에컬러TV방송을중단하게된다.

우리나라가방영이늦어진것은박정희대통령이‘과소비를조장하고계층간의위화감을불러일으킨다’는반대때문에생산을하면서도남의나라에만판희한한국가였다.

그러던것이1979년전두환을비롯한신군부들의5공정부출현을앞두고심각한경제난타계를목적으로또출범시광주사태등여러강압적인행위로흉흉해진민심을돌리려고하는정책중한방편으로1980년8월1일시판을시작하였다하지만컬러방송을볼수있는곳은미군방송AFKN부근과부산일대가가시청권인일본TV방송뿐이었다그러니판매량도5천여대로미미했다그리고그후11월초컬러TV에대한특별소비세를내리고12월1일부터방송을허용한다고발표했다.

방송을시작한다고발표하자불티나게팔려나갔다11월한달중4만여대가팔리고재고가소진되었다가전제품대리점들없어서못팔았고당시컬러TV한대가격은14인지가32만6천원20인지가42만4천원당시쌀80키로그람들이한가마값은5만원그7배정도그후1981년7월말까지105만3천대가팔려나갔고81년에월평균10만대이상이팔렸다.

컬러TV정책은오일쇼크로타격받은전자산업을구해내고반도체가주력이되기전까지효자상품으로확약하였으며80년대수출경쟁력도높이는데큰기여를했다일본의소니,마스시타,히타치,도시바등이장악하고있던컬러TV시장에우리는도전장을내밀었다.

컬러TV는TV화면이흑백에서컬러로비뀌었다는차원을넘어국가경제적인차원에서문화적으로큰변화를일으켰다출연자의옷차림이나사물들이현란한천연색으로바뀌면서국민의일상생활에도큰영향을미쳤다.

따라서방송매체들의활발한비약으로끼있는가수탤런트들이활약이두드러지게나타나서돈잘버는시대로그러나국내영화산업이서리를만나는사태로되기도하였다.

대형극장은근근히유지되었지만지방의작은극장들은관객이없어문을닫고건물마저팔려고내놓아도팔리지않아서곤혹스럽게되었다.

컬러TV는아날로그방식에서디지털방식으로바꾸어졌고경제적인효과는새삼이야기할필요가있을까할정도로우리나라수출에큰효자상품이었고수출주종상품으로지금의반도체가주종이되기까지이끌어온품종이기도할뿐더러반도체생산과지금세계인들이품질이좋다고인정하며즐겨쓰는휴대폰개발에도큰영향을끼친제품이다.

미국에서쿼터를얻어와서수출하였던궁색스러운제품으로일본이전세계를석권하였던TV시장을이제는세계방방곡곡우리삼성,LGTV가지구인들이즐겨보는제품이되었고가장많이팔린다고한다.

위에서보다싶이많은국민들이좋아할것을알면서도시행하지못하였을때그고뇌도컷을것이다.

그후여러사정을참고하여과감하게시행하여많은발전을한것또한지금시점에지나쳐보지않았으면한다.또한이제는끝이다고여기고큰실망을안겨주었던것들도다시되살아나는것도경험을하였다.

이래서세상은돌고돈다고하고산이높으면반드시계곡도깊고그에따른크고긴강도있는것아닐까.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