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이야기 4) 일본 천황이 전범에서 제외된 이유.

*읍소방문을마치고둘이찍은사진.출처네이버.

지난이야기4)일본천황이전범에서제외된이유.

일본천황히로히토는아시아의수많은생명을죽인나라의수괴였으나어찌하여전범에서제외되고지금까지일본은천황에대해서는신성시하고지나고있을까.

많은불가사의한일들이있지만이또한상식으로는이해하기어려운것으로보면서궁금하게여겼다.

그의항복문이라고1945년8월15일815자의‘대동아전쟁종결선언문’을읽어보면자기변명이고“미.영에선전포고한것은실로제국의자존과동아시아의안정을간절히바라는데서나온것이며타국의주권을배격하고영토를침략하는행위는본디짐의뜻이아니었다.”고하였다.

참으로황당한말,이런말을하고도건재한것은그이유가있었다.

1945년8월28일미군제1진이상륙했을때히가시쿠니노미야나루히코당시총리는기자회견에서“전쟁은모두가나빳기때문으로천황에게책임을물어서는안된다”고말했다.

일본제국헌법제1조에“대일본제국은만세일계의천황이통치한다.”고되어있고그에따라문무각료의임명육해공군통수권,선전강화및조약체결등모든권한이천황에게서나왔고그의결정으로시행하였다.

따라서히로히토천황은`1932년1월관동군의만주침략을자위전쟁이라고옹호하는칙어를내리고,중일전쟁에서화학무기와최루탄사용을허가했고식민지국민과전쟁포로로인간생체실험을한만주731부대창설그리고1941년12월미국과영국에전쟁을선포하는조서에서명을해서태평양전쟁을했다.

그러나막상전쟁을끝낼항복문서인전쟁종결서에는’이모든것은짐의뜻이아니다.’고하고일본내부에서도그렇게여론몰이를하였다.

그러나전쟁후미국을비롯한연합국들은히로히토천황을전범으로처벌해야한다고주장을했다.

호주와중국은수많은포로들을대거처형하고수만명의전쟁포로들을학대한장본인천황을처형해야한다고하였다.

당시에조사한겔럽조사는처형이33%,재판에서결정이17%,종신형이11%,추방이9%등미국민70%가처벌해야한다고하였다.

1945년9월18일미국상원은그를전쟁범죄자로기소해야한다는결의안을제출하였고현지에부임한연합군사령관맥아더는히로히토를전범으로처리하고천황이라는제도자체를없에버리면일본의사회구조도자연스럽게변할것이라는생각도하고있었다.

그런데어찌하여이런모든당시분위기와달리천황은살아있고지금까지천황이라는제도도있게되었을까?

맥아더에게일본의각료들이천황은도장만찍었는허수아비였고따라서책임이없고천황을그자리에그대로두어야전후일본을통치하는데쉬울것이고일본의좌익혁명세력척결에20사단의힘을갖고있다고하는보고를받고맥아더마음에변화가생겼다.

이런분위기를만들어놓고히로히토는직접맥아더를만난다.

히로히토는각국에서자기를전범으로처벌해야한다는여론이고맥아더생각에따라운명이결정될것을감지하고맥아더를만나러도꾜미국대사관을1945년9월27일오전10시에찾아갔다.

맥아더는히로히토의방문을받고“방문을영광럽게생각합니다.”고하며시가를권했으나히로히토는불을부치기어렵도록손을떨었다.

천황은짐이라는호칭을항상쓰며살았는데“내가모두책임을지기위해이렇게왔습니다.”고처음내가라는

호칭을하였다맥아더는자기를전범자로기소하지말아달라고호소할줄알았는데초라한모습으로와서스

스로책임을지겠다고하니감동을받았다.

그리고는우호적인분위기로35분간의회의가끝나고둘은대사관로비에서사진을찍고해어졌다.

그후맥아더의본국에보낸보고서에는“히로히토는전쟁을시작할수도끝낼수도없던꼭두각시에불과한인물이다전쟁의시작도종전도내각의결정에따른것이다따라서그를기소하는것은논리에맞지안는다”라고하였다.

그리고난후상황이호전되어가니히로히토는1946년1월1일신년에“짐은현신이아니다”고하면서인간선언을하였다.

그후일본인들은천황구명운동으로맥아더에게어린아이들까지동원해서수많은편지를보냈다.

드디어맥아더는1961년1월본국으로“천황을처벌하면일본에엄청난혼란이일어날것이고천황을망가뜨리면폭동이일어날것이고진압하는데100만명의군대가필요할것이고그군대는무기한여기주둔해야할것이다….”고하고마지막에미국인은일본에영원한증오심을안게될것입니다고하는장문의보고를하였다.

이리하여미국의회와트루먼대통령은’천황을해치는어떻한행위도용납하지않는다’는대일본정책을수정하여반대국들의여론을무시하고전범에서제외시켰고히로히토는88세까지장수하는천수를누리고그후미일의관계는오늘에이르게되고있다.

지금이시점에서보면맥아더는미국을위한장군이었을까일본을위한수호천사일까?

또한그가그렇게구걸하며살아있었기에오늘의일본이되었는것아닌가여겨진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