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루하고 추웠던 중국생활

지루하고추웠던중국생활

중국생활을한지10년이넘어이제마치고내나라로간다.

자의반타의반으로이곳땅을밟았던그때가지나고보니긴세월10년이넘었다.

200010월하순중국동북지방춥기도춥고온천지가쓰레기천지바람이불면누가무엇닦고버린휴지인지바람에날라와서얼굴을때리고유연탄연기가무얼삶는화덕인지곳곳에나와서그냄새인지온천지공기가숨이막힌다.

길거리에보이는사람남자나여자나하나같이시꺼멓게두꺼운옷너무나찌들은옷을입고다녔다.

아이구여기서무슨일을찾겠나실망이컷고차를타고이동하는동안창밖을내다보니들판은끝없이펼처진넓은들경계는군데군데키큰숲이병풍처럼처저있는게경계였다.

만주벌판이라더니정말실감나는만주벌판,밭이랑이300m500m긴이랑에간혹자루가긴넓적한괭이로무얼하는지쪼아대는모습도보였다.

그런속에서한국과이곳을왔다갔다하면서한해가지나고그다음해남쪽상해에와서정착을하였다.

통역이없으면한마디도알아듣지못하는말중국사람들목소리는왜그렇게큰지길거리고차안이고와글와글상해인민로에는걷기조차힘들만큼사람이많다.

휴대폰전화한번걸면30분도계속무슨말인지모르는말줄기도좋다무슨할말이그리도많냐.

시야공해,소음공해,정서공해,교통공해음식공해어느것하나이것이다싶은것은없다.

다만아직은많이순진한무언가좀모자라보이는이곳사람들의모습이신기할뿐공장에제품도아무리가르켜주어도눈만돌리면전과같이이때까지노력했던것간곳없고제자리,그러면서지적하면매이관시(괜찮다고)

한다내가괜찮아야지자기가

그럭저럭세월이지나고좀달라지기는하나잘못된부분은수시로반복되는제품들지금도계속이다한번고쳐지면다시반복되지말아야하는데이곳사람들은그게아니였다그런사람과10년생활은내게는너무나힘

들었다.

또난방시설이라고는아무것도없는대륙의겨울은지나기가너무힘들었다방안이나외부나어딜가도온기없는으시시한긴겨울반이상이비오거나구름낀날이많은이곳날씨는나를더힘들게하였다.

어떤사람은세월이빨리지나간다유수같은세월이라하지만내게는유수같은세월이아니고거북이같은10년세월이제는마감하고돌아간다.

돌이켜보면지겨운세월11년이다.

그래도정말잘한일오랜세월외국생활로가정이망가진사람많이보았다자식에게대우못받고아내와는이혼하고이곳나이젊은여자와같이살면서손자같은아이낳아사는사람도많이보았다.

그래도나는아니다,이래서는않된다고한때유혹에빠져버릴것같기도했으나오지않겠다는아내대리고와서고생많이시켰지만같이있다가가는것너무나잘했다고여긴다.

고생하면서도나를잘따라준내아내너무나고마웠다.

그러나10년세월지나는동안이제할머니가되었다.

또여기있는동안나대신우리집을대표해서자식노릇친척노릇별일없이애써준내동생들별과오없이부모멀리계시지만잘살아준내아이들께고맙다는말을오늘한다.

너무고맙다그러나나는내가해야할일하지못하고긴세월사는동안내속은시커멓게탓다.

이글을쓰니눈시울이뜨거워진다.

이제한국에가서나혼자중국에다니면서할려고한다.

입던옷가지간단한물건들등짐을싸면서마음도춥고몸도너무추웠던지난중국생활그러나고맙게도헝크러러젔던내삶이많이치료되어서이제는별로가진것없어도나날이행복하게느낄수있는마음가지고한국으로간다.

중국많이고맙다.

*귀국관계로며칠동안예의없는사람됩니다.

나날이행복하시기바랍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