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키면 행복했던 윤리라는 것은 사라져가고….

지키면행복했던윤리라는것은사라져가고….

윤리를사전에찾아보면사람이마땅히행하거나지켜야할도리라고되어있다또다른데는그리스어Ethike에서유래된사람이지켜야할도리라고되어있다.

사람들이수십세기동안살아가면서이렇게하면살기가편하겠다좋겠다이거는이렇게하는것이당연하다그렇게하자고사람이정해놓은규범이다.그윤리는인간세상을아름답게하고행복하게도하나한편으로는사방에보이지않는벽을쌓아그속에가두어져서살아야하는그것때문에욕망이저지되기도하는일종의감옥과같은것이라고할수도있다.

요즈음은그런윤리가우리에게반드시필요한것인가하는의문이자주제시된다.

윤리라는것이지역에따라세대에따라서로많이다르다.

사람을복제하는것은천벌을받아야하는대사건이고타인에게피해를주어서는않되는것은불변의윤리다.그것도지금세상에는벗어나기를많이한다.

사람의몸은하늘이준몸이라고다쳐서찢어지면안되고또몸에칼을대는것은천벌을받는다고여겼는데그것도요즈음은여자들예쁘게할려고베어내고속에머이상한것넣기도한다인체의균형을잡아주는뼈도예뻐질려고잘라내기도한다.

타인에게피해주어서는안된다는윤리는속담의말로누이좋고매부좋고로는부자도될수없고큰성공도할수없는세상이다.

동양에서는위정자는물론나라의높은지위에서국민들께큰영향을줄수있는사람의사생활에까지그윤리를지키기를강요하는데서양에서는좀느슨한것같기도하다개인의프라이버시에관해서는그리신경을쓰지않는다.

동양에서도전에는남자들배꼽아래의행위에대해서는무척관대했다나라의왕도자기가그러니신하들에게도직위에따라서그럴수도있겠다고여겼고그피해자여자들도당연한것으로여겼는데요즈음은여자들이득세를하여촘촘한그물처럼얽힌그네들의윤리로걸러내기도하는세상이되어있다.

그런데유럽은또이상하다여자들의권리가가장앞서있는나라인데독신대통령이정부(情婦)를두고있고그것이모자라는지또다른연인이있어도묵인되는프랑스의올랑도대통령의근황을보면그것이프랑스의윤리인가한다즉사랑하는것은간섭하지말라그래도된다는것이프랑스식윤리가아닌가한다.

이토록지역따라세대따라세월따라다르고또바꾸어지는윤리그것도규범이라고해야할까?

우리나라도윤리가많이달라졌다부부간에는여필종부(女必從夫)라고하였었는데요즈음보면젊은이들아내가더드쎈것같고내가늙어보니꺼꾸로남필종부(男必從婦)가되는것같고부부로만나면검은머리가파뿌리가되더라도함께희노애락을해가면서살아야지해어져서는안된다는윤리는없어진지오래고부모가늙으면자식이부양해야하고아버지날낳으시고어머니날기르신하해와같은깊은은혜라고했는데그것도요즈음은아버지와어머니가자기들끼리좋아서서로사랑하다가생긴나인데골치아픈것은안해도되고유산이나많이남겨줄부모는늙어서도호화로운곳에서여생을보내고가난한부모는설음덩이로살아야하는21세기윤리가생겼다.

어른은공경하고어쩌고하는것도사람의윤리라고아직그래도동양에는조금남아있다.

그러나여러계층간에서로편할려고만들어진윤리가이제는자꾸사라져야편한시대가되었다.

자기보다먼저태어난사람은선배로여기고자기를가르켜준선생은부모처럼섬기고하였던윤리는찾아보기어렵게되어가고있고자기에게불리하면바로쥐어박아버리는시대이고나보다약한사람은보호해야된다는것도사라진지오래다.

특히요즈음기업들은돈더생길수있는것이라면서민들이벌어먹고살업종도마구만들어서가난한사람들의영역을침범하고그사람들돈을챙기기도하는것많이본다.

예전에도부자들이가난한사람들에게억울한것들강요한것은있으나간난한사람들이해서먹고사는업종자체를빼앗는행위는하지않았다.

그것이그당시의윤리로여겼는데요즈음은그윤리자체가법이라는것으로대체되어가고있고그법이라는것은가진자들이만들어서인지그리촘촘하지않아서구멍이숭숭뚤려있어서그리로빠져나가서윤리적인잣대로보면허술하기짝이없는일들이많이발생하기도한다.

요즈음가당찮은일들이여러분야여러곳에서일어나고있는것은그런맥락이다.

지금세상은윤리는사라져가고오직그허술하기이를데없는가진자들이만든법만있는세상이되었다.

예를들면판사높은직에있었던사람이그만두고변호사개업을하면그직에있는것보다더많은돈을벌수있다예전에는내가그런자리에있었는데이래서는안된다는윤리가있었다.

또대기업이서민들이벌어먹던숙박업음식장사물건파는장사까지해도법이라는것허술하기짝이없는그물을교묘히빠지는것많이보고어려움이닥칠때도와줄거니작은돈예치해두면나중에그런것해결해주겠다고보험회사만들어서유명배우앞세워서나중에보면큰실망할말서슴치않고유혹하는것이런것국가와짜고잘하고있다.

국가는또예전에는자손대대로이어지는왕국이니내10대손20대손이나라경영하는데어려움이있을것까지해아려서경영하지만요즈음은4년또는5년연임하면한10년이지나면나몰라라이니그때까지GDP즉국민총생산이올라가서얼마의성장을했다고하자면그런보험회사같은거많이만들고국가총매출금액을올려야한다그러니가진자와국가는서로좋은일이니합세해서그렇게하고있다.

이런것은윤리라고보기어렵다법을지키라는것이지….

이제사람이이거는하면남에게폐가되니할수가있겠나하는윤리라는것은사라지고법만있는세상이되었고법만잘활용하고사는세상이되었다.

윤리는위의사진처럼가냘프지만사람을행복하게해주었고기특하고아름다웠는데….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