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열차표 예매를 보면서.

추석열차표예매를보면서.

금년추석이또다가왔다금년추석은9월30일이다.

지난4일추석귀성열차표예매를했는데일찍부터비집고들러갈틈없이위의사진과같이복잡하였다고한다

어떤이들은많은시간기다렸으나못사고헛걸음한사람도많다고들었다.

추석도세월따라많이변해가고있다해마다추석때는모두가힘들어하는시기이다.

전후하여태풍이한두개가와서온나라를쑥대밭으로만들기도하고그러면농민들은애써가꾸어추수할날이몇일남지않은농작물들다버리게되어어렵게만들고요즈음은해안에양식하는사람들이많은데모두쓸려가서너무안타깝기도하다.

기업하는사람들은추석때가되면금년실적점검종업원추석보너스준비등으로바쁘다가정에서는조상들묘벌초가을걷이준비등으로많이바쁜달이다.

올해도어김없이태풍이지나가서많은피해를본지역들이있어서정부에서는몇곳에재해지역선포를한다는둥바쁘다.

지금70세정도되어가는이들은잘알겠지만어릴때농업위주시대에부터공업산업시대서비스산업시대정보화시대를모두겪은세대들이다.

그들은그동안조금씩달라진추석을보고지나고있다.

어릴때추석이드는달전후하여는뒷산에밤나무숲에떨어진알밤을주으러가기도하였고동네에간혹있는늙은감나무밑에떨어진감을주으러가기도하였다반들반들한윤기가나는알밤두어개를주으면그렇게기분이좋았고송이채떨어진것발견하면너무나재수좋은날이였다.

흔히들요행을바라는사람보고"임마가만히누워서감나무에감떨어지기만기다리면감이떨어지나"는말도있다.

때로는쳐다보면벌어진밤송이탐이나서어린것이발로밤나무둥치를발로차기도하고돌팔매질하다가밤나무주인영감님에게들켜걸음아나살려라고달아나기도하였다.

감나무밑에서떨어진감을주워서집에가져와서몇일을두면물렁한게맛이있었다.

주변에군것질할게없으니가을철이되면그런것들이있어서가을이좋았다.

또때로는친구몇놈이좀떨어진산에가면머루도다래도따먹을수있어서가서온산천을뒤지며따먹기도하였다.

그러다가도시에공장이하나둘씩들어서니돈벌이가좋다고하여농촌을떠나한집씩두집씩이사가는집도늘어나고10대후반20대초반젊은남자여자들집떠나그곳도시공장으로가서일하고추석이되면공장들이마련한버스를타고집근처큰읍까지대려다주기도하였다.

추석선물꾸러미를마련해서하나씩들려서추석을지나도록보내주었다.

그런것보면서사정상그러지못하고농사일하는젊은이들은많이부러워하였다.

그렇지만작은공장에근무하는사람들은약간의추석보너스를받아서버스나기차를타고앉지도못하고비좁게서서수시간씩타고오기도했다그러든것이자가용차를가지고고향에오면아무집아들아무개는자가용을타고왔다고부러워하고성공한아들로여기기도하고부러움을샀다.

요즈음은대다수가자가용으로가지만너도나도그러다보니추석귀성길은주차장화되고평시에는3시간4시간이면갈길을10시간걸리기도한다.

그러나아직도자기차없이대중교통으로가는이도많다.

오늘추석귀성차표예매하기위해서한없이늘어선사람들의모습을보면서이제는성숙된교통문화로여겨도될경지에왔는것일까그많은사람들모두가차가없어예매를하는것일까?

아니이제는지겨운그러나한편으로는즐거운고향길대중교통으로편하게가자고그런것일까?

많이편해진세상달라진세상이지만60년전보다마음은더바쁘고살기도별로편하지않은세상이기도하다.

많은생각을하게한다.

제일많이보고싶어하는손자손녀데리고편히가서자나깨나자식잘되기만바라고사는부모님들위로하고잘다녀오세요./산고수장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