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억을 되세기게 하는 토란.

어릴때추억을되세기게하는토란의효능

토란이무르익는계절이다토란의또다른이름연잎과비슷하다고토련이라고도한다.

토란(土卵)이란땅속의계란이라는뜻이다.

또르르또르르빗방울구슬온종일굴리는토란잎우산.이라는아름다운동시도있다.

또토란잎우산받쳐보지않은사람하고는추억에대해거래하지않을래.라고한정윤찬님의글도있다.

그토록우리일상에깊이함께해온야채이고우리민족의먹을거리이다.

어린시절자연과함께하며지날때비가오면위에사진처럼토란잎을쓰고히히거리고비를맞아보기도했다

그토란은이름만큼사람에게유익한영양소가들어있는먹을거리라고한다.

요즘이야흔한계란이지만옛날에는귀한먹을거리였다내어릴때도계란은귀한손님이오거나어른들생신때두어개깨어서찜을해서어른들상에올리고아이들은못먹을때도있었다.

날계란을위에구멍을크게뚫어서먹고난후에껍데기속에쌀을넣어서숯불에구우면계란밥이된다그것도귀한군것질이되었다.

그에비유되는땅에서나는토란이다.

토란의줄기와잎은겉껍질은손으로벗기고요리하기좋게잘라서무쇠소기와함께넣어국을끓여서쌀밥과함께먹으면그맛이무척좋다.

어릴때엄마는토란줄기를말려두었다가겨울에닭국을끓여주셨다나는그국은참싫었다먹고나면목에머가걸린것처럼근질거리고불쾌했다.

경상도지방에서는그렇게하고경인지방에서는뿌리를탕으로해서먹었다고하였다.

또중국사람들은잎은버리고뿌리를삶아서간식으로많이먹는것을보았다.

그런데토란에는수산석회라는성분이들어있어서아린맛이있고맨손으로다듬으면손이가렵고아리고먹고나면입안과목구멍이약간따끔거리기도하는데그냥두면되고인체에해롭지는않다고한다.

심하면다시마를물에넣어서끓을때바로불에서내려식혀서마시면해소가된다.

뿌리는알처럼동글동글하게생겼고그이름만큼영양이풍부하여흙속에서나온보약이라고도한다.

먹으면소화가잘되고변비를고친다고하고명절때떡과고기를많이먹게되는데그때토란국과함께먹으면소화를도와서배탈이나지않는다고한다.

토란은3.4월에약간습기가있는곳에심어서9.10월에수확한다인도가원산지라고하나우리나라에는고려시대에부터재배하였는것같다그때의학서인향약구급방에그효능이수록되어있다고하니그때부터우리나라에서자라는오래된먹을거리이고조선시대에는흉년에감자와함께소중한구황식품이기도했다고한다.

썰거나껍질을벗기면나오는미끈미끈한액체는몸의생체를돕는식물성호르몬인멜라토닌이많이함유된물질이여서숙면노화방지우울증해소에효능이있다고하고위장을보호하는기능이있다고한다

최근에는다이어트식품으로인증받아불면증우울증해소에도효능이있어서그런환자에게자주먹으라고권장하고있다.

알카리성식품이고찬식물로분류되어있고열이많은사람들의급성염증에쓰이고경부임파선염종기피부염치질등외용약으로찧어소붙이면효과가있다고여겨예전에는그런쪽으로도쓰였다.

또설사를멎는데소변이잘안나올때도쓰이기도한다.

동네뒷산을오르다가보니무성하고탐스러운토란이자라고있고그옆에는김장무배추도잘자라고있다아이고더워하며힘들어하였던더위는이제벌서잊혀지고이해도다가가는가을비가으시시하게내리는날빗방울을머리에이고서있는토란잎이가을의문턱이되었다는것을알린다.

보이지는않지만풀벌레노래소리가내게는슬픈울음소리로들려온다.

이웃님들그리고이곳에오신모든분이가을이건강한가을되세요.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