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 처음 열린 축구와 야구는 언제였을까?

한국에처음열린축구와야구는언제였을까?

신라때둥근물체를만들어발로차는순수우리식축구가있었다는기록이있다.

그러나현대식축구는1896년말한국인학생들과영국인선원들이하였다고한다.

한국에서발행된최초의영자신문디인디펜덴트에의하면11월말서울육영공원에서공부하는학생들이이름은모르는외국인친구에게축구하는법을배웠다고한다.

영국출신의열정적인운동선수아서비터너(ArthurBTurner)목사가아닌가한다고추정된다고한다.

그후학생들은스스로많은연습과수시로시합도하고하였다.

국제적이며공식적인경기는1897년3월26토요일지금동대문운동장훈련원에서영국전함나르시스호의승무원과학생들이친선게임을하게되었다.

초창기축구는오늘과는조금다른미식축구처럼거칠게하는경기였다고한다.

학생쪽에는영국인터너도있고반은한국학생이고그중에송긍상(SongKungSang)이라는한국인은영국인을능가할정도로잘했다고하고1:0으로한국학생이이겼다고인디펜덴트는한국최초의축구시합이라고하였다.

그해12월16일또다른시합이훈련원에서열렸다.

많은구경꾼들이추운날씨지만모이고열열한응원으로6:2로한국팀이이겼다는기사도있었다.

그후서양인들이세운사학의발전과함께비약적인발전을하여1902년배재학당에는축구팀이조직되었다.

공개적으로거행된공식축구경기는1906년6월10일황성기독청년회(YMCA)와대한체육구락부간의시합이였다.

대한축구협회에서발행한축구백년사에그때는무승부였다는기록이있다.

요즈음마치국기이다싶이많은푸로팀이있어서즐겁게하고또관중들도즐기고있다.

요즈음기중에국민들에게많은사랑을받고있는야구는많은한국사람들이야구의기원을1900년대초YMCA와연관해서여기고필립질레트선교사가황성기독청년회청년들에게가르친것으로알고있으나그보다일찍도입되었다고한다.

1890년대중반야구는한국에거주한외국인들이즐겨하였다.

1894년청일전쟁과민비암살등혼란기에각국은자국의공관보호를위해해군과해병들이파견하였다.

이들이여가를이용해서서로자주하였다.

최초의경기는미국공관을수비하는해병대원들이서울의미국인들과시합을서대문외곽공터에서하였다서양인들과한국인들이관전을하고훌륭한경기로해병대가21:20으로이기고경기가끝난후야간에는참가자들이연회가베풀어지고즐거운날이였다고하였다.

그후며칠이지나고더인디펜덴트는동대문부근훈련원에서하니여성들도참석하여방망이와공의기사들에게용기를주도록진심으로초청한다는기사를보내고전번에이어다시하여17:11로미국팀이패했다는기록도있다.

그후도자주시합이있으면서한국인들이즐겨하기도하였다

한국거주자외국인중에는필립제이슨(PhilpJaisohn)이라고있었는데이사람이서재필이다최초에야구를한한국인이아닌가한다.

해병대와시합때참가한그는미국시민권자로서울에서거행되는각종스포츠행사에적극적으로참가했다고한다.

이런과정으로한국인들의열기가또한대단하여서울종로에황성기독교청년회는회원들을대상으로야구를가르키기시작했고1905년에관립한성고등학교(경기고고)에다카하시라라는일본인교사가야구팀을조직해서황성기독교팀과한성고교팀이훈련원에서한국인끼리최초의야구경기를가졌다고하였다.

방망이공이라고부르고생소하였으나그재미에빠져서구경하고참가하고하였던야구가요즈음이렇게많은발전을하였다.

전국에초등학교에도중고등,대학교에서많은팀이있고십여개의푸로팀이있어서즐겨하고있다.

한편관전도외국에서는볼수없는독특한응원과많은국민들이함께하는마치야구장은축제의장처럼모두가즐길수있는경기가되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