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아버지가 되어서 철드는 아들
할아버지가되어서철드는아들

저놈철든놈이다또는아직철이덜들었어한다.

철이란확실한뜻은잘모르겠으나이해할것하고옳고그른것판별할줄알고행동하는것아닌가한다.

그럭저럭나이이제는영락없는할아버지이제사철이들었는게아니고아직도들고있는중이다.

내아버지는좀완고하셨다결혼하기전에는한번도아버지의말씀에반항해보지못했다.

내게는아니요라는말은없었다출근할때다녀오겠습니다퇴근하면반드시아버지방에들어가서이제왔습니다하고잠시앉았다가나와야하였다.

크고작은일모두들아버지허락없이는나는할수없었다.

그런데내동생들은집을사고팔아도자기마음대로해도되었다아이학교는어디보내는지자기마음대로해도되는데나는제일큰형이고사회생활도많이했는데내게는그런자유가없었다나는그게좀불만이었다.

어느날부르시더니아이는왜더안낳느냐고물으시었다그때나는딸하나아들하나가있고아들나이가4살될때이다.

둘을년년생으로낳았으니2년을기다리셨다가하신말씀이셨다.

나는갑자기받은질문에잘못대답하면야단맞을것이고아내가한사코낳지않겠다고바른대로말할수도없고머뭇거리고있다가글쎄요식구도많고힘도들고그만낳을까싶어했더니하나만더낳으라고하셨다.

그래서예알았습니다하고나왔다그러나나는더낳을려고긍정적인생각은조금도하지않았다.

사람사는것은지금만보지말고먼훗날을생각하며살아야한다지금힘든다고소홀히한것이많은시간이지나면후회스러운것이있으니그리알고하여라는등엎어지고일어나고풍파많이격으시며사신아버지는경험도많고세상사는데많은지혜를가지셨던분이셨고옳고그름이분명하여야되고불의에는절대로타협하지않으셨다.

이승만대통령3선개헌할려고하는자유당에게시골에서혼자항거해서유명한일화도있었다.

이야기가빗길로갔다.

사람사는집에는사람이많이드나들어야되고오신분들께는섧게해서보내서는않된다고하시면서사셨어내아내는손끝에물마를날없이철없는시집생활을보내느라애를먹었다나는때로는안스럽게생각할때도있었고아버지가지나치다는생각이들때도있었다.

이제내가아이들시집장가다보내고며느리가아이낳은지5년이되었는데하나만낳고는소식이없다.

그렇다고나도아버지처럼왜그러느냐더낳으라고할수도없고또우리는이곳중국에살고있으니간혹가서그런말할수도없다.

오는사람도없고언제나절간같은집에하기사요즈음절간은시장터같은데도많이있지만,

하루종일있어도말할것없고30년을넘게산아내와무슨할말이그리있겠노지나고보니이제사아버지가하신말씀들이다시새롭고그렇게사는것이맞는것같은생각이든다.

사람사는집에는식구가너무많으면힘들겠지만많아야되고지금잘한다고했던일이나중에후회스러울수있다는것도알게되고젊을때아버지뜻따르느라고힘겨워나는그러지말아야겠다고햇던일들이잘못한거가보인다.

이제사철이드나때는이미늦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