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자 불효자는 부모가 만든다
효자불효자는부모가만든다.

인간평균수명이늘어났다노인문제가심각하다

자식은부모모시기를다들싫어하고노인또한가능하면자식신세덜질려고하는시대가되었다형제들은서로눈치만본다형은아우가잘사니동생은당연히형님이

부모는아이들눈치만보아야하고키울때혼신의힘으로마치내가사는목적이이놈들키우는것이다.

자기생활은뒤로미룬채다른아이들보다더편하게해주고,공부시키느라모든것팔아뒷바라지해서이세상에내자식을최고로만들고싶어키웠더니결혼시키고며느리얻으니골방하나얻어주고개밥주듯생활비한달에몇십만원주면서보고싶은손자손녀곁에오지도못하게하고,또어떤이는병든부모시골집하나얻어말통하지않은외국인가정부얻어주며남들께는가정부얻어서내가모신다고자랑하고,또어떤놈은양로원에보내놓고일년에한두번찿아오는게효도인줄착각하는놈도있다.

이럴줄알았으면공부좀덜시키고늙어서쓸내몫남겨서마누라와먹고싶은것먹고여행도다닐걸전부주고나서이제사후회하니무엇하노.

경로당에서들어보면젊어부자였던사람은늙어서고생하고돈없어서자식공부도많이못시키고어렵게살았던사람은지금은효자아들덕에효도받고신수훤하다고한다.

이모든것나는자업자득(自業自得)이라여긴다키울때인간은어떻게살아야하고어떻게사는것이보람있게사는것인지,부모에게는어떻게하는것이효도이고,형제들께는,이웃간에,친구에게는,어떻게하여야하는지를잘못가르켰고자기행동또한어떻게살았는지를돌이켜보면내가왜이래됐는지알것이다.

예전말에부모말은文書다는말이있다가난한사람이부자는내대에서끝내자고아이들키우면서잘해서칭찬할때도못해서꾸중할때도야이놈千石할놈아고하였다한다.그후그아이들이커서가난은정말끝났다고한다.

아이들키울때아이들에게나쁜쌍소리나않했는지,아이들보는앞에서아버지엄마에게불순한언행이나없었는지,혹시나내가인간이사는대는돈이면전부다,내부모내형제내이웃에게성심껏하였는지,생각해보면내아들이왜그런지알수있을것이다.

아이들공부도많이못시키고가난하게살았는경로당에내친구는아이들키울때어떻게키웠는지좋은학교보내고전교일등하고뻐기며살도록뒷바라지못한아버지이지만돈이인생의전부가아니다사람사는것은서로돕고서로존중하고가난한아버지늙으면당연히내가모셔야한다는걸한달수입일이백만원받으면서도아껴쓰고최선을다해서아이들께항상따뜻하고부모님께성심껏하는것자기가실천하였고자식은그것을보고자랐으니그아이들이효자아닐수가있겐나?

효자불효자는자기가만들었고다自業自得이다.인간에게가장큰선생은바로부모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