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풍속도(2) : 산에 오르기

집뒤가인왕산이다.정확하게말하면아파트가인왕산에붙어있다시피해서현관문을열면인왕산의나무들이바로코앞에있다.하루종일뻐꾸기,까치등의여러산새소리가들리고나뭇잎들이바람에흔들리며사르락거리는소리가상당히크게들린다.여름이되면서아침에눈을뜨면현관문을활짝열어놓고밤늦게되어서야닫는데정말집의통풍이잘된다.

작년에이사온후몇번인왕산에올라보았는데요즈음은운동삼아매일올라다닌다.대개날씨가더워해가기울어진오후에가는데어쩌다일찍잠이깨는경우에는아침일찍갈때도있다.

싸리나무,소나무,아카시아나무,상수리나무등에이름모를갖가지풀들이어우러진산을오르내리자면그좋은냄새로인해저절로몸이좋아지는느낌이다.보통삼림욕이좋다고하는데그것은나무에서발산되는피톤치드와테르펜이유해한병균을죽이고스트레스를없앰으로써심신을순화하고여러가지병을예방하며,숲속의계곡물가에많이있는음이온은우리몸의자율신경을조절하고진정시키며혈액순환을돕는등문명병을없애준다고한다.또한나무가울창한숲속을천천히산보하는것은신체리듬을회복시키고산소공급을원활히하며반사신경등운동신경을단련시켜줘건강에도움이된다고한다.(파이낸셜뉴스2005.07.16)

집뒤로올라가서정상으로올라갔다가여러갈래길중한곳을택해내려오기도하고올라가는중간길에있는산책로를통해등성이를돌아내려오기도한다.산정상에는전경들이두명씩보초를서며오가는등산객들에게꼬박꼬박인사를하고길안내도하고있다.

산에도역시사람들이많다.혼자서혹은둘이서다니는모습을볼수있는데여러번가다보니꾸준히산에다니는사람들인지어쩌다한번온사람인지구별이간다.그것은우리가그과정을밟았기때문이다.운동화나가벼운외출용신발을신은경우는산에익숙하지않은사람들이고작정하고산에다니는사람들은모두등산화를신었다.

다니다보면산곳곳에’무속행위금지’플랭카드가붙여진곳이있다.주로커다란바위밑인데아마도촛불등을켜기때문에산불방지차원에서그런것이리라싶다.인왕산이있는동네라서인가거리산책을다니다보면골목마다은근히점보는무슨무슨장군,무슨무슨선녀같은점보는집들이눈에많이띈다.

산에도역시평지의공원이나하천가처럼자치기관의손길이많이닿아있음을알수있다.위험하거나오르기불편한곳에는적절한줄이나기둥들을박아놓았고군데군데의자가놓여있어쉴수있게해놓았으며간편한운동기구들을설치해놓기도했다.

다니다보니인왕산등산길을구석구석잘알게되었는데가끔길처럼보여지는곳이있으면새로운길인가싶어가보는때가있다.대개사람들이다니는길이아니어서나뭇가지들을헤치고가게되는데팔,다리에긁힌자국을남기기일쑤다.그래서이제는내입에서"어,저기길같은데가볼까?"라는소리가나오면같이가던남편은긴장을한다.남편표현에의하면’고집이세어서합리적으로생각해아니라고권해도끝까지가보는’내경향때문에불필요한고생을한다고하는데사실나는그것이고생이라기보다는재미가있다.그러나동반자의역할이이것은아니다싶어’새로운길’에대한미련은버리기로했다.

주위에서이야기를들어보면매주등산다니는사람들도많고집근처산에오르는사람들도아주많다.산에오르는것이예전에는취미였는데요즈음에는그냥일상사가되어가는것이아닌가싶다.이역시건강에정성을쏟는요즘의보기좋은풍속이라는생각이다.

그래서나는오늘도산에오른다.
(2005.7월씀)

Prayershouldbeourfirstresponseratherthanourlastresort.
기도는마지막수단이아니라첫번째반응이어야한다.

http://blog.daum.net/peace-maker/1936008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