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도의 날

간도의날’이생겼다고한다.96년전인1909년9월4일을사조약으로일본이청나라와간도협약을맺어우리땅간도를청에넘겨준날을그렇게정했고그것은1세기동안잃어버린우리땅을다시찾기위한것이라고한다.참늦게도정해졌지만늦었다고생각할때가이른때라고하는말도있으니…

먹고사는문제가시급했던시대가지나자너도나도모두역사에관심을돌리고있는데그것은입장에따라가진힘을확대시키려는노력과그동안힘에눌려비틀어진과거를바로잡겠다는노력의충돌이라고본다.중국은막대한비용을들여동북공정프로젝트를진행하고있으며우리나라역사까지자국의역사에포함시키려는말도안되는노력을하고있다.몇십년동안우리나라를포함한주변국가를괴롭혔던일본은그망령에서벗어나지못하고아직허우적대고있는형편이다.

일본의패망으로청과일본간에있었던모든협약이무효가되었다고하는데유독간도협약만은그대로살아있어우리역사의깊은상처가된채로이러지도저러지도못하게하고있다.이제민간단체가나서고학자들도나서간도협약의근거인을사조약이국제법적효력이없기에무효인것을설명하고정부도간도가우리땅이라고주장하는1950년대문서를곧공개할예정이라고하며,일부정치권도나서고있다는소식이들린다.

그럼에도민감한외교적사항이라간도협약이법리적인측면에서는무효라고하면서도영유권문제는별도로취급해야한다는외교부의입장이대북한문제에서중국으로부터많은협조를받아야하는딱한우리나라의입장을그대로보여주고있다.

오랜침묵끝에시작된잃어버린우리역사및우리땅찾기의노력이어떤모습으로결과가나타날것인지궁금하고기대가되기도한다.영토의확대라는것이힘든현대에서1세기전에잃어버린그리고되찾을기회를반세기전에놓쳐버린지금어떻게가능성구현으로가는길을찾을것인가?이제내것을내것이라고말하기시작하고있는데그것이계속된꿈으로만남아있을것인지아니면일말이라도결과가있을것인가?

이제막꾸기시작한’간도’라는꿈이꿈으로그치지않고현실이되기를간절히바란다.

Inalarmingsituations,listenforGod’swake-upcall.
급박한상황에서는하나님의경종을들어라.

http://blog.daum.net/peace-maker/2584621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