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식본능

철학자인미셸세르가사람들의아무것도하고싶지않은욕망즉놀고먹고싶은근성을’기식(寄食)본능’이라고명명했다.더나아가이’거지근성’이세계를움직이는욕망이요원동력이라는이론을제시했다.

이’기식본능’에따라착취,기생구조위에문명이세워졌으며정당한노력으로부를얻는것이아니라사기치고구걸해서타자의노력에얹혀사는것.즉한국사회의다양한부패구조도이기식논리에얹으면설명이가능하다.

이절대적욕망을현세적차원에서실현시켜주는지위는왕이며왕은기식의연쇄고리에서마지막에자리잡고있으므로백수를꿈꾸는자는사실왕을꿈꾸고있는것이다.
(문화일보,<북리뷰>인간은놀고먹으려투쟁한다.전영선기자/2002-09-02)

얼마전’느림의철학’이이곳저곳에서나와공감하던차에셰르의이론역시상당한충격과함께고개를끄덕이게된다.

어떤우화였던가이런이야기를읽은기억이난다.평생을열심히일해서어느정도여유가생긴사람이경치좋은바닷가로휴양을갔다.그런데옆에서가난한어부가일은하지않고낮잠을자고있는것을보고언짢아져서충고를했다.

일을안하고이렇게빈둥빈둥놀면어떻게하느냐고?그러자어부는왜열심히일을해야하는데요?라고물었고부자는성공하고돈을많이벌기위해서라고답하자어부는성공하고돈을많이벌면뭐가좋으냐고물었다.나처럼이렇게경치좋은바닷가에서휴양을하며인생을여유있게보낼수있다고하자어부는그렇게열심히일해부자가된당신이나나나여기바닷가에서쉬는것은마찬가지라고했다나…

태국에파견되어근무할때운전기사가월급다음날사라지고는다쓴다음나타나서황당했다는이야기를들은적이있다.사시사철더운나라라과일이많아싸고옷도그리필요하지않아일반적으로악착같이돈을벌려고하는의지가없는탓이란다.

특히대부분이불교도라현재못사는것은전생의업의결과라고믿고현세에어렵게사는것은후세에는잘살게되므로그다지힘들어하지않는다는것이다.보통더운곳에사는사람들이게으르고추운곳에사는사람들이부지런한것은환경에따라자연스럽게형성된것이아닌가싶다.우리나라사람들이급하고변화에잘대처하는것은수시로바뀌는사계절탓이고…

그리고선진국에는유달리인텔리거지들이많다고한다..한번거지생활해보면그세상편한맛에평생거지로살기가십상이라는이야기가있다.

눈뜨면내가가서일할곳이있는것을마냥행복해하고내자리에앉으면하나님이주신자리라귀하게생각하고한시라도무엇인가하지않으면견디지못하는내게는기식본능이꿈처럼들린다.

(2002.9월씀)

Ourattitudetowarddeathdetermineshowwelive.
(죽음에대한태도는우리가어떻게사는가를결정한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