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망

한국경제가무너진다고그여파가도미노현상을일으켜어디까지확산될까전세계가걱정하던소위IMF시절,우리나라사람들의마음을달래준것은LPGA에서우승한박세리였다.승승장구하는그모습을밤을새워가며보면서우리의앞날이결코어둡지않으리라안간힘을쓰며믿고싶었던때였다.그때박세리를후원해왔던삼성은엄청난홍보효과를올렸는데삼성경제연구소는홈페이지주소를아예세리(seri)로바꿨고아직도그대로쓰고있다.

그로부터채10년도되기전에이제는어느LPGA투어이든한국선수들이상위권에그야말로떼로(?)이름을올리는것이자연스러운시절이되었다.박세리이전외국에서활약하는골프선수는일본투어에서구옥희가가끔씩신문지면의한귀퉁이에자리잡은정도였다.놀라운것은골프역사가오랜유럽각국과일본에서도LPGA에이름올리는것이쉽지않은데인구비례로보아도비교가되지않는놀라운선수급증이다.

그것은스폰서도없이모든생활을희생하며선수뒷바라지를하는부모들특유의극성스런교육열기의결과일수도있고어려서부터젓가락을사용하여손을쓰는것이뛰어나다는것에서나온것일수도있고찾아보면여러가지이유를찾을수있을것이다.한사람씩우승을하고나서한결같이하는이야기가아버지를비롯한가족이운전,식사등을담당하며노력했다는이야기다.예전에자식들을공부시키기위해논밭다팔던부모들의전통이최근의기러기아빠양산에이르기까지변함없이내려오고있고골프분야역시그전통을이어받았다고보여진다.어쩌다가잘하는선수한두명이아니라몇십명의선수층이형성되었으며모두우승할가능성이있을만큼기량이뛰어나다는것이니더욱그런생각이든다.

모두경제가어렵고살기가어렵다고하는요즈음우리사회는또다른소망의모습을본다.세계의정상에이미올라서우리가중심이되어이끌어가는생명공학분야의황우석교수는스타중의스타가되었다.바이올린의정경화,성악의조수미,지휘의정명훈….어쩌다한명씩이름을들을수있었는데요즘은아주자주세상에이름을날리는우리나라사람들의이름을듣게된다.바둑은아예한국이잡고있는분야이고이창호이후로도무서운신예들이속속나타나고있고대중문화의선도격인드라마와영화는그이름이동남아를넘어이제는미국에도바람이분다는소식이고가요계는아시아를넘어세계를향해꿈을꾸는스타들이넘쳐나고,야구고축구고외국에서활약하는선수들의숫자세기바쁘고…다반가운일이다.

20세기중반에21세기에는한국이세계의선도국가가되며그래서인지새로태어나는아이들의인상이다좋다는이야기를쓴책을읽은적이있다.그럴때가정말올까하는생각을하며정말그랬으면좋겠다하던것이20대인데50대를바라보고있는이즈음사방에서좋은징조가보여지는것이막연한꿈으로생각하던것이이루어지겠다싶은마음으로바뀌고있다.다른나라가몇백년에걸쳐변화되었던것을단백년만에맞고겪은우리나라의무서운성장력과잠재력이바야흐로그빛을발휘할수있기를바라는소망이오늘도조금씩자란다.

(2005.9월씀)

*황우석교수의일은매우안타깝다.

NooneishopelesswhosehopeisinGod.
하나님께소망을갖고있는사람에게절망이란없다

http://blog.daum.net/peace-maker/2539443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