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나미와 허리케인

과학이아무리발달해도자연재해는아직사람의힘으로어쩔수없는분야인듯하다.사전에올것을잘대비하면그피해를줄일수있는정도에불과하다.이시대모든분야에서세계를아우르는선진국미국이허리케인카트리나로인해구제대상국이되었다.물에잠긴도시가이제는치안부재의위험한도시가되었다니안타깝다.

해일쓰나미로인해동남아시아일대가물에잠겨여러나라가경쟁적으로구호물자와인력을보내던때가바로엊그제같은데이제는거꾸로그다지경제사정이좋지못한나라들까지미국을돕겠다고나서고있다.

바야흐로경제와문화가세계화되더니만재해까지세계화가되어버린것같다.통신의발달로인해어느곳에서사건이터져도온세상이아는시대가되었다.특히재난에대해서는이제도움을받는것이후진국에만해당되는것이아니니특히그렇다.미국으로서는어쩌면국가가생긴이래로처음으로다른나라로부터구제물자를받는경험을하는것이아닌가싶다.

문명의발달이최근세에유럽에서대서양을넘어아메리카대륙으로넘어갔다가태평양을넘어아시아로오면서계속서진을하는가싶은데자연재해는그방향을거꾸로잡은것같기도하다.동남아에서거꾸로태평양을넘었으니말이다.

그나마다행인것은어느나라에불행한일이특히자연재해로일이벌어지면세계곳곳에서내일처럼생각하고돕는것이다.무역으로경제로경쟁이극심한요즘시대에재난이인류사해동포의식으로한마음이되게만드는것이참역설적이라는생각이든다.

카트리나로인한후폭풍이미국내여러분야에서일예정이라고한다.경제는물론정치까지그리고이라크에파병되어있는미군과관련된국제문제에이르기까지연쇄적인영향이미치고논란이일것같다니단순한재해와복구로끝날일이아닌것같다.

예부터물을다스리는것이정치의성패를좌우한다고하였는데문명이고도로발달한현대에도그원칙은여전히적용이되는것같다.시간이지날수록흉흉한이야기가흘러나오는카트리나의상처가하루빨리치유되고그로인해피해를입은사람들이정상적인생활을하게되기를바란다.

카트리나에이은또다른허리케인’나비’가북상하고있으며그세기가더하다고하는예보가나오고있다.별탈없이잘지나가기를기도하며혹시타격을입히면그피해를줄일수있도록관련기관에서대비를잘해야할것같다.매년홍수로크고작은피해를입는우리나라역시예외적일수가없으니…다시는물로인류를망하게하지않으리라는하나님의약속인무지개가잘보이지않는시대라서그런가유난히물로인한재난이큰때이다.(2005.09.04.씀)

Toughtimescanteachustotrust.
어려운시기는신뢰하는것을가르쳐준다.

http://blog.daum.net/peace-maker/2574894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