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의 왕자

광복절전날출근하는길에몸이너무아파그만집으로돌아가서쓰러지다시피온낮과온밤을지내고나니광복절아침이었다.그긴시간동안꿈속에서교우들,학우들을다만나고이집트에도갔다가몽골에도갔다가전세계를일한다며돌아다녔다.

늦은아침을먹으며TV를켜니만화영화’이집트의왕자’를하고있었다.이집트라…지난밤꿈속에이집트에가서한참무엇인가일을했는데…그래서더신경을써서보게되었다.이스라엘을해방시킨모세의이야기이다.광복절이라고특별히골라방영하는작품인듯했다.

제목부터가’이스라엘의해방자또는지도자모세’가아니라’이집트의왕자’라니…상당히모세의인간적인면을드러내고있는것같았다.보는동안내내비록만화영화였지만모세에대해다시곱씹어보게되었다.

태어나서40년을이집트의왕자로최고의환경에서최고의교육을받으며왕자로길러진시절.
그40년이허구라는것을알았을때의그의고민과방황.고민하는모세에게길러준어머니인이집트의왕비는말한다.’너는신의선물이었고신의선물은감사하게받아들여야한다고…’노예이스라엘의아들임을알고도거둬길러준속깊은여인의마음이읽혀졌다.

양치기로서들에서보낸40년의세월.모세는그기간동안무엇을생각하고무엇을꿈꾸었을까?
순하디순하고그에못지않게둔하다는양들을다루면서많은고통받는민족이해방되는꿈을키우고무엇보다도참을성을키우지않았을까?

화려하게자란40년만큼그만큼의세월을모든것을잃은그리고아무것도없는상태에서새로출발하여지내게하신하나님!모세도많이참았지만그보다그렇게모세에게참을성을길러주신하나님의참을성이더무섭다는생각이든다.

그리고지도자로서의40년을가게하신하나님.자신의옛집에돌아와같이자란형파라오에게이스라엘의해방을주장하며계속저주와재앙을선언할수밖에없는모세의고민도작품속에잘나타나있다.이집트의모든것을아는왕자모세였기에그리도당당하게요구할수있었던것이아닐까?노예로길러졌다면상황은많이달랐을것같다.

해방의마지막단계에서홍해가갈라지는엄청난체험을한이스라엘민족은크나큰해방의환희를맛보며나아간다.영화는그것으로끝났다.해방과기쁨으로…

그러나사실은하나님께서함께하시며제대로다루시는광야40년의세월이그앞에기다리고있다는것을이스라엘민족은몰랐다.해방이모든것인줄알았다가먹을것,마실것때문에옛날의노예생활을그리워하며끊임없이불평하다가결국그들은모두광야에묻히고그자손들이
‘젖과꿀이흐르는땅’약속의땅으로들어갔던것이다.

광야40년의세월을오로지하나님의인도하심만을믿으며둔한이스라엘민족에대한하나님의노하심에대해끊임없이용서를구하며지도자의역할을한모세이다.해방을위해서가아니라해방이후40년을감당케하시기위해하나님은모세에게양치기생활40년을훈련시키셨던것같다.

그렇게참을성많았던모세도결국은불평부대이스라엘민족의투덜거림에참지못하고한번역정을냈고그실수로인하여가나안땅을눈앞에두고들어가보지못하고눈을감았다.

우리민족도어느날갑자기해방되고나서그이후로남북으로갈라져아직도고통의세월을보내고있다.어느날남북이하나가되는날이우리의’가나안시대’가열리는날이될것이다.

그동안단지인위적으로금그어진휴전선저쪽땅에태어났다는이유하나로먹을것마저없어고통받는많은사람들을생각하면눈물이날뿐이다.

우리는’가나안시대’를앞당기기위해무엇을해야하는지…

(2002.8월씀)

Christcreatesunityinthemidstofdiversity.
그리스도께서는다양함가운데서하나됨을이루신다.

http://blog.daum.net/peace-maker/272325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