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한동안어떤가수가군입대를앞두고한국국적을포기함으로써비난을받더니급기야는공항에서입국을못하고되돌아가는일이있었다.

친구들과의모임에서이것이화제가되었는데여러가지이야기가나왔다.

사실미국에가서공부하고돌아와단지영어를잘한다는것하나로높은연봉을받으며미국인대접을받고사는사람들이많다는이야기.언젠가그런젊은이들중의하나가그런이야기를미국친구들에게자랑삼아써서보냈다가역으로한국에알려지는바람에쫓겨났다는기사도읽은적이있다.

보통사람이라면문제가안되었을터인데역시가수는공인이고청소년들에게막대한영향을미치므로입국금지조치는잘했다는이야기.그러나개인적으로보면본인의자유인데억울하다는이야기.그리고나서미국으로캐나다로호주로뉴질랜드로필리핀으로조기유학을떠나는사람들에대한이야기가나왔다.

아이들만보내는경우도많지만이제는엄마가같이따라가는경우도많이나온다고.그래서한국에서혼자살며벌은돈을자식들유학비용으로대고있는기러기아빠들이늘고있다고.

아이들이고달프게공부하는것이안되었고사회생활도역시치열한생존경쟁이라그것에서벗어나게해주고싶다는것이이유라고들한다.

나는개인적으로가수에대한기사를보면서역시열혈한국인의기질이발동되었다는생각을했다.유달리집단주의적인성격이강한한국인,한국사회에서비난,비판의대상이되는것은바로극단적인처방까지받는경우가많기때문이다.

그러면서바울이유대인으로함부로취급을받다가자신이로마인이라는것을밝히자대우가바뀌고재판을받기위해로마로보내지는장면이떠올랐다.당시유대인들중에지식계급상층계급은로마시민권을가진경우가많았던것같다.

마치오늘날한국인들중에유학갔다와서지도층에있는사람들치고자녀들의국적이미국아닌경우가드물듯이…

당시로마와오늘날미국의위상중어느쪽이더강력했을까…

경제가세계화되면서그야말로지구촌이라고하는요즘시대다.유럽은이미화폐통일을하였고스스로국적을따지기보다유럽인이라는인식이많이확산되어있다고한다.

세계곳곳에서화교경제권을형성하여막강한힘을발휘하는중국인들.
미국을비롯한여러국가의경제권을틀어쥔채어마어마한영향력을미치는유대인들.
그것을생각하면이좁은땅에서치열하게다툴것이아니라많이나가는것이좋겠다는생각이다.

100년전나라를빼앗겨독립운동하느라고,먹고살길이없어만주로러시아로떠났던선조들.그들의후손이오늘날중국의조선족으로,러시아,우즈베키스탄,카자흐스탄의고려인들이아닌가.

그에비하면오늘날은여건이좋은사람들이미주로동남아로계속떠나고있다.한편에서는우리나라의교육여건이안좋아서떠나는것에대해문제라는인식이많다.그러나많이들나가서현지에서잘정착해서사는것도한국인으로서좋은일이라는생각이다.국적이다르다고해서한국인이어디가랴.

오히려장차한국이세계무대에서중심국가로서의역할을더많이감당해야할때가온다면그렇게세계곳곳에서자리잡은한국인들의역할도더커지리라생각한다.유대인들처럼,화교들처럼.

아프리카출장을갔을때놀란것중의하나가도저히한국인들이있을것같지않은나라에도진출해서부자로살고있던것이었다.그리고는배추가없으면양배추로라도김치를담궈먹으며사는것을보며어디가든한국인은한국인이구나라는생각을했었다.

요즘갑작스럽게너도나도외국으로많이나가는것이시대조류이기도하지만어쩌면한국이국제무대에서제대로활동할날에대비한준비같다는생각도든다.

오랜역사를가지고유난히많은고통을겪어왔던한국인들이세계곳곳에서활동하며그사회에기여하며산다면오죽이나좋은가.

중국에그리고동남아에부는한류도그냥부는바람같지는않다.요즘TV에비춰지는농구,야구등스포츠경기를보더라도무심히보면미국경기인지한국경기인지구별이안된다.

흑인,백인가리지않고받아들여섞인지가오래이다.우리선수들역시미국,유럽에진출해활발하게활동하는경우도많고.한국가수들과탤런트들이중국을비롯한동남아에서그렇게인기라는데알게모르게말그대로지구촌이되어가는것같다.

물론유별나게한국교민사회가현지사회에적응하기보다는교민들끼리복닥대느라고문제도많고자리싸움도심하다는이야기도있다.그리고대부분언젠가는한국에다시오겠다는생각을하고산다고들하고.

그럼에도더많은사람들이더많은곳으로진출해서더많은경험을하고사는것이한국에아주좋을것같다는생각이다.
(2002.8월씀)

Slanderseekstodestroy;rebukeseekstorestore.
비방은파괴하려는것이고,견책은회복시키려는것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