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경제연구소에서정리한“히딩크리더십의교훈”에서는성공요인을6가지의요소로분석하고있는데누구든지곰곰생각해볼만한내용이라는생각이든다.
이번월드컵으로인해서변칙과무리수가잘통하는것으로인해부작용이나타나는우리사회에‘기본과원칙’이널리알려지고변화가있게된다면이보다더큰교육이또있을까싶다.
1.꿋꿋함과소신(Hardiness)
히딩크는훈련결과가상당기간동안성적으로가시화되지않았음에도불구하고자신의축구철학을확신하고서‘흔들림없이중심잡힌상태’를유지했습니다.이런소신은그의경력과승리경험,정확한판단에근거한것이었습니다.
2.공정성(Impartiality)
히딩크는선수선발에관한전권을위임받는다는확약을받고대표팀을맡았습니다.그는외국인감독이기때문에학맥,인맥등과무관하게실력위주로선수를선발할수있었으며이때문에선수들은더열심히능력을인정받으려했습니다.
3.기본의강조(Fundamentals)
히딩크는자율적인분위기를강조하면서도엄격한원칙을고수했습니다.뿐만아니라여러가지전술을체계화하여실전에서는가장적절한판단을신속히내릴수있도록했으며,체계적인체력강화프로그램을통해기본을튼튼히해왔습니다.
4.혁신의축구(Innovation)
히딩크는틀에박힌포메이션의파괴,멀티플레이어의육성등을통해끊임없이변형이일어나는창의적인축구를해왔습니다.
5.가치의공유(ValueSharing)
히딩크는취임초기부터자신이추구하는축구의스타일을명확히제시하였고모든선수가이를이해하고공유하도록지시하였습니다.
6.전문지식활용(Expertise)
히딩크는자신이유럽에서풍부한경험을쌓은전문가로서글로벌스탠더드를도입하여한국축구의눈높이를한차원높였습니다.이를위해전문화된스태프를효과적으로이용하여역할을분담하고시너지를발휘하게했습니다.
(2002.6월씀)
자유에는항상대가가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