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슴아픈일이었다.많은사람들이무너지는거대한빌딩을보면서거기서살아보겠다고나무토막처럼떨어지는사람들을보면서많은사람들이눈물을흘렸다.
이유없이날벼락을당한사람들의슬픔과그것을바라본전세계사람들이받은이충격이가실수가있을까?아무관련이없는사람들을무차별적으로죽여야겠다는계획을세우고그것을실행하려고노력했던사람들의머리속에삶속에무엇이있었던것일까?
원인이야무엇이었든지간에아무나죽여도된다는그생각은참으로악의절정인것같다.한생명이천하보다귀하다고그생명을구하라고하신하나님의말씀에따르면이번테러리스트들은천하를말그대로작살내버린것이다.
연일미국의공격과많은전문가들의진단및예측이쏟아지고있다.게중에는테러리스트들에대한보복이당연한것이라생각하는다수의의견에비해미국의공격에의해계속될보복의되풀이로인해일어날참상들에걱정하는목소리도있다.
그동안국제사회에서정치,경제,군사,문화적으로단연코우위에있는미국의독주에대한우려는여러곳에서나타나고있었다.역사적으로미국이많은경우에인권과평화와국제질서를지키는경찰국가의지도적역할을해온것은다아는사실이다.
그러나날로심해져가는국가간의부익부빈익빈현상은신자유주의로일컬어지는세계화에대한반발을불러일으켰고벌써부터선진국의국가정상회담,경제회의가열리는장소마다세계의NGO들이몰려가’세계화’반대를외치는현상이계속되고있다.
뿐만아니라보편적인국제사회의문제를다루는유엔의각종회의에서도미국의독주는미국의왕따현상을가져왔는데지난번열렸던세계인권회의에서이스라엘문제와노예문제로인해미국이대표단을철수시켰던것도최근의일이다.
주변에서여러사람들이이번참사의원인으로미국의교만을들고있다.어느국가도미국에대해이러저러하게말못할만큼모든면에서우위를점하고있는미국은그런면에서더다른국가들의입장을고려하며세계전체의질서를유지하고어려운국가들을도와함께잘살아가는국제사회를만드는데힘썼어야하지않았을까.
창세기11장에바벨탑사건이나온다.
"1온땅의구음이하나이요언어가하나이었더라
2이에그들이동방으로옮기다가시날평지를만나거기거하고
3서로말하되자,벽돌을만들어견고히굽자하고이에벽돌로돌을대신하며역청으로진흙을대신하고4또말하되자,성과대를쌓아대꼭대기를하늘에닿게하여우리이름을내고온지면에흩어짐을면하자하였더니
5여호와께서인생들의쌓는성과대를보시려고강림하셨더라
6여호와께서가라사대이무리가한족속이요언어오하나이므로이같이시작하였으니이후로는그경영하는일을금지할수없으리로다
7자,우리가내려가서거기서그들의언어를혼잡케하여그들로서로알아듣지못하게하자하시고
8여호와께서거기서그들을온지면에흩으신고로그들이성쌓기를그쳤더라
9그러므로그이름을바벨이라하니이는여호와께서거기서온땅의언어를혼잡케하셨음이라여호와께서거기서그들을온지면에흩으셨더라"
요즘우리문명에대한설명은교통과통신의발달로전세계가하나가되어가고지구촌이라는것으로되고있다.각국이고유의언어를사용하나거의영어로언어가통일되어가고있는현상이고경제로미국에이어2위인일본이영어를기본언어로하느냐를고민하는시대가된것이다.뿐만아니라경제도문화도거의한흐름으로되어져가고있다.
바벨탑이무엇인가?인간문명의상징이다.뉴욕한복판에있는쌍둥이빌딩은오늘날우리문명의상징이다.옛날에는인간의교만을걱정하여하나님께서언어를혼잡케함으로써무너졌지만오늘날은인간스스로무너뜨린것이다.
이번참사는우리가쌓아가고자랑스러워하는우리의문명이얼마나취약하고형편없는가를여실히드러내주었다.그리고얼마나겸손하게이웃을대하고같이살아갈방법을찾아야하는지도보여주었다.
진정우리모두가회개하고인류의앞날에대해같이걱정하고노력해야할때이다.앞으로우리모두가그리고국가들이각자만잘살려는노력은그쳐야한다.
서로살리며서로도와가며함께하는노력이없을때제2,제3의바벨탑은계속무너질것이고상상하기조차싫은결과로나타날것이다.
(2001.12월씀)
TofollowChrististotakeHimasyourSaviorandyourLord.
그리스도를따르는것은그분을당신의구원자와주님으로모시는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