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 배달 (중국)

여기서산길지않은살림을돌아보니대충물가가보인다.과일이나야채등먹거리는한국에비해상당히싸지만그외공산품가격등은훨씬비싸다.외식할때드는비용은한국과마찬가지이다.

그럼에도놀라운것은여기의인건비이다.운전기사를쓰면1,500위엔(약225,000원),가정부를쓰면1,200위엔(약180,000원)이다.공무원들의평균임금도1,500위엔이란다.

반면에아이들중국어학원비가1,500위엔이고외국인을상대로하는것은무척비싸다.지인이북경에와서관광코스를한바퀴돌았더니한사람당입장료만1,200위엔이들었다는이야기를들었다.자금성입장료가60위엔이라는데한국의고궁입장료와비교해도두세배비싼데물가지수까지포함하면정말비싼가격이다.

인건비가싼것은다른개발도상국과공통의현상이기는하나유난히많은인구탓인듯도싶다.

며칠전에한국에서사온김치가떨어져서주로한국인을상대로하는도시락집에김치주문을하였다.김치한근에8위엔인데10위엔이상사면배달을해준다고한다.그래서김치한포기(4근반)을주문하면서시간이얼마나걸리겠느냐고했더니40분쯤걸린단다.

내가여기지리를아직잘몰랐는데그도시락집은한국인몇만명이모여산다는왕징거리에있었고오토바이를타고40분걸려야내가사는동네에올수가있었다.

그렇게해서한국돈으로4,500원어치김치를배달받았다.이렇게인건비가싸니한국기업들이중국으로중국으로몰려올수밖에없겠다는생각이들었다.한국에서는치솟는인건비와노사문제로인해많은제조업체들이중국진출을희망하고있다고하고상당히많은업체들이들어와있는데정말이러다가한국이제조업의공동화를가져오는것이아닌가걱정이된다.

인터넷을설치하러온기사가연길에서온조선족인데이야기를듣자니연길에한국업체들이많이진출해서지역발전에큰도움을주고있다고한다.

한국,일본뿐만아니라미국을비롯한서구의기업들도몰려와싼농산품은물론싼공산품으로세계시장을휩쓰는중국경제에휘둘릴게더럭겁이난다.앞으로20년후면중국의경제가미국을앞설것이라고앞다퉈예견하는경제학자들의전망이맞아떨어진다면1세기전’잠자는사자’였던중국이’눈뜨고뛰는사자’가될터인데우리나라는어디쯤가고있을까?
(2003.8월씀)

Godhelpsthosewhoknowtheyarehelpless.
하나님은스스로무력함을아는자들을도우신다.

http://blog.daum.net/peace-maker/312561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