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룡두(老龍頭) (중국)

휴가이틀째아침을먹고베이다이허해안을따라달렸다.비가쏟아지는것에도아랑곳하지않고사람들은바다속에서놀이를즐겼다.우리숙소옆에일반인들의출입을제한하는곳이있어유심히돌아보았더니그곳이요인들별장지대인듯하였다.상당히넓은구역을차지하고있었고베이다이허지역이도로및주변경관관리가아주잘되어있는것이이요인별장덕이다싶은생각이들었다.

15km에달하는해안가를달려서다시진황도시내로들어서구경을하면서산해관으로향하였다.진황도시내는도로가널찍하고건물들도나지막하지만단정한모습을띠고있었으며가로수와길가의꽃장식도잘해놓았는데그꽃들이무궁화꽃을크게확대해놓은모양의꽃이었다.가는도중에기찻길이나왔고마침기차가지나가길래기다리고있는데남편이야기가중국화물차는차량이최하60개가되니세어보라고했다.그래서하나둘셋하고세다보니정말60개가달린채지나가고있었다.

시내에서나와산해관으로가는길에계속바다를바라보고가게되었는데고깃배들이모두빨간중국국기를달고있는것이무척인상적이었다.순간우리나라에서도작은고깃배들이태극기를달고있었던가생각해보았다.석탄항구에산처럼쌓여있는석탄도상당한양으로산업중국의상징처럼보였다.

산해관에도착해서만리장성의기점이라는노룡두(TheOldDragonHead)로갔다.바닷가에서부터성벽을쌓기시작했으며明시대1580년대에만들어졌다고하는데땅은물론바다도침략할수없다는뜻에서그렇게한것이아닌가싶었다.입장료는개인별50위엔으로상당히비쌌다.

노룡두옆의해안에는海神廟가있어역시바다위에정자를만들고사당을만들었다.사당안에는각종기념품들을팔고있었는데산호로된것들을파는것이인상적이었다.사당을둘러보고나오다가吉祥如意鐘이있어소리가어떨까싶어종을쳐보았는데소리가맑고깨끗할뿐아니라여운이멀리퍼졌다.물론세번쳐보는데1위엔씩지불했다.

노룡두를나오다보니주차장옆에음식점들이늘어서있는데보니조선냉면집이보여서반가운마음에들어갔다.맛이다소거칠기는하지만냉면맛이나서무더운갈증을어느정도풀수있었다.

그리고는천하제일관(天下第一關/TheFirstPassunderHeaven)으로향했다.
(2003.8월씀)

Godisstrongerthanourstrongestfoe.
하나님께서는가장강한적보다도더강하다.

http://blog.daum.net/peace-maker/317574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