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경한인교회 (중국)

중국에와서처음으로교회에예배를드리러갔다.교회건물이없고예배인원은많아서호텔을빌려예배를드리는북경한인교회로현재교인수가제일많다는곳이다.

호텔에도착해서어느쪽건물인가둘러보며가는데호텔의안내인인서양인이대뜸한국교회를찾느냐고묻더니방향을일러주었다.예배시간이막지나서인지많은한국사람들이서둘러건물안으로들어서고있었다.

큰홀에서몇백명의교인이모여예배를드리고있었고옆의작은룸에서는중.고등부예배가진행되고있었다.교단앞쪽에큰스크린이설치되어있어서순서와찬송가가사등을계속보여주고있는데특이한것은설교자가목사님이아닌선생님이라는것이었다.

그의문은교회소식소개시간에풀렸는데교회가중국당국의허가를받고집회하는것으로외국인만이다닐수있다는안내를하는것이었다.목사님이라는용어를쓸수없게되어있어서선생님으로호칭을부르는것이었다.

예배를드리는동안기쁨과함께저절로8년전의태국생활이떠올랐다.당시태국한인교회도30년이넘는역사와7백명에가까운교인이있음에도몇년동안근무하고돌아오는주재원교인이많아서인가교회건물이없어호텔을빌려예배를드렸었던것이다.내가해외근무를끝내고한국에돌아온2년후에태국한인교회가큰건물의한층을매입해서교회건물을마련했다.

교민이아주많아교회역시많은미국을제외하고는해외한인교회의모습이다이렇게비슷비슷하지않을까하는생각이들었다.교회역사이제10여년남짓인북경은이교회를제외하고는많은교회가세워지고있지만아직교인수가그리많지않다고한다.

교회홈페이지가청년부홈페이지로운영이되고있는데그이름이21세기교회로되어있다.(http://www.church21c.com)결국이교회와계속세워지고있는교회들이장차복음화될이많은인구를가진넓은땅의전초기지가될것이라생각하니여러가지로감개무량했다.

이미경제를풀어놓은중국의정치가종교까지풀어놓는날이온다면아마도사람들이물밀듯이교회로쏟아져들어올것이다.이미예배가드려지고있는이땅에서중국인들의예배가드려지는그날이얼마나당겨질것인가는믿는자들의기도에달려있다생각하니무척마음이다급해지는느낌이었다.

그리고근반년만에남편과함께드리는예배는역시행복하였다.

(2003.9월씀)

Worrycastsabigshadowbehindasmallthing.
걱정은조그만일뒤에도큰그림자를드리운다.

http://blog.daum.net/peace-maker/319611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