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색과 황금색 (중국)

여기서지낸것이비록짧은시간이지만중국의느낌을색으로표현하라면빨간색과황금색이라고하겠다.

전통음식점을가보면간판부터종업원의복장까지온통빨간색이고간간이황금색이들어가있다.거리의택시들도아직은작은기종들인데대부분빨간색이다.

중국국기의바탕이빨간색인것이공산주의의상징이라기보다중국고유의빨간색을채택한것이아닐까싶은생각이든다.

어릴적이념대립이심한냉전기에학교를다닌우리세대는학교에서미술시간이면가끔씩반공포스터를그렸다.그럴때면’무찌르자공산당’식의구호밑에뿔딸린새빨간도깨비형상의그림들을그리고는했던기억이있다.

그리고공산주의자들을’빨갱이’로부르면서빨간색에대한심리적거부감이오랫동안키워졌다.대부분의공산주의국가가몰락한오늘날21세기에도사상의’뷹은색깔’논쟁으로시끄러운것이우리대한민국이다.국민이투표로뽑은대통령까지그논란에서벗어나지못했었다.

그거부감이심한’빨간색’콤플렉스에서어느정도벗어나게된것이작년월드컵부터라고하겠다.몇년전부터’붉은악마’로불리며인기를끌던응원단의부각으로인해전국민이붉은티셔츠를입고응원을하면서거리전체를붉게물들이며세계를놀라게한이후라는생각이든다.

여기중국이아직공산당이통치하는공산주의국가이지만일상생활을하는데있어어떤거부감을주지는않는다.천안문광장한가운데크게걸린모택동의사진이여기가공산주의국가이지하는잠깐동안의자각을일깨워줄뿐이다.

가는곳마다넘치는먹거리들을보면서13억에가까운인구를먹여살리는것만가지고도정말대단한나라라는생각이든다.우리의반쪽은같은공산주의를한다면서2천5백만명을굶주림에몰아넣고타국의거지로떠돌게만들고있는데…

새로운지도자들이부상하고세대교체를하면서발전하는중국에비해철통같이50년이넘는시간을한가문의왕족계승으로이어지는북한을생각하면가슴이답답해진다.

아직도19세기의왕조시대를살고있으면서전세계가주목하는거지국가로전락한우리의반쪽이그리고그통치하에서고생하는사람들이언제쯤제대로된세상을살게될것인가?

그들을위한기도가절실해지는오늘이다.
(2003.8월씀)

Doesalltheworldseemagainstyou
Andyou’reinthebattlealone?
It’softenwhenyouaremosthelpless
ThatGod’smightypowerisknown.-Anon
세상이모두당신을대적하는것만같고
당신홀로전쟁터에서있는가?
당신이가장무력한바로그때
하나님의전능한능력을알수있다네

http://blog.daum.net/peace-maker/313354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