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 불? No. 세력이 제일 (중국)

여기북경도로는그런대로널찍널찍해서시원한느낌이많다.물론시내한가운데는서울의전통거리가좁듯이그리넓지않은느낌이지만대체로길을잘만들었다.

특이한것은자전거도로가중요한도로로서확고하게위치를점하고있다는것이다.그자전거도로위로온갖옷차림의남녀노소들이자전거로오가고있는것을보면무엇인가여유같은것이느껴진다.

한창러시아워때차도가길이막혀오도가도못하는경우에는중국이과연이차도에비하면상당히넓은자전거도로를언제까지유지하게될것인가하는의문이생긴다.차가그리많지않던시절대부분의사람들이자전거를이용하던전통이오늘날까지내려오는것인데자전거가주인이던시대의도로가주인공의자리를차에게내준지금에는여기온지얼마안된이방인인나의눈에도차도에비해자전거도로가무척넓게느껴지니…

내가북경에도착한다음날제일먼저배운것이도로건너는법이다.아파트옆길건너에볼일이있어길을건너는데깜짝놀랐다.분명히빨간불인데도사람들이그냥건너는것이었고그렇게밀려드는사람들을보면서차들도슬슬거리를둘뿐아무런불만의표시가없는것이었다.

그리고건널목에파란불이켜져있을때에도마찬가지였다.상관없이차들이슬슬눈치를보며진행을하고있었고그사이를조심하며사람들이건너는것이었다.

어떻게보면빨간신호등파란신호등이전혀없는거나마찬가지였다.차들도사람들도그색에상관없이지나가고건너가고하고있으니말이다.한마디로빨간불파란불관계없이건너는사람들이많으면사람들이차들이많으면차들이가는일종의세력싸움같이보였다.

그와중에사고가안나는것이다행이다싶은데어쩌면당연한일같기도하다.서로언제차가지나가고사람이지나갈지모르는데차가속력을낼수없고또속력을내지않기때문인것같다.

적어도이신호등에상관없이사는습관이제대로지켜지는교통질서가확립되기까지에는상당한시간이걸리겠다는생각이든다.

그래서나역시길을건널때차가없다싶으면그냥건너도괜찮다는생각이점점짙어지고있다.하지만습관이무섭다고하던가.아직까지는무의식적으로빨간불이켜지면심리적인거부감이생겨발이떨어지지않지만차차자연스럽게북경에사는사람이될날이멀지않았다는예감이다.
(2003.8월씀)

Ineverydesertofgrief,Godhasanoasisofgrace.
모든슬픔의사막에는하나님이주시는은혜의오아시스가있다.

http://blog.daum.net/peace-maker/316265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