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대공포증

내가처음으로여러사람앞에서서이야기해본것은국민학교3학년반장선거때였다.여럿이추천을받아앞에나갔는데무슨말을해야할지몰라다들쭈뼛거리고있었다.그러자선생님이예를들으며설명을하셨고소견이랍시고앵무새처럼선생님이하신말씀을부분부분따다가그대로했다.얼마나진땀이나고힘들던지…내가최초로경험한무대공포증이었다.

이후나는여러사람앞에나서는것에익숙해졌고이야기하는것에자신감이붙어갔다.그다지유머가많지않으면서도오락시간,소풍가서까지사회를도맡기까지했다.그래서무척활달한성격으로비쳐졌고나도그런줄알고지냈는데대학졸업후회사에입사한뒤에는’말이없고조용한성격의사람’으로알려졌다.학교에서처럼나설일이없었고주어진일을하는데에는달변이별로필요없었던것이다.그러나익숙해진이활달함은수첩에거의빈날이없을정도로빡빡한약속과모임으로전환되었고그렇게지내왔다.

요즈음요양한답시고약속도모임도없이지내다보니어떤날은거의말을하지않고지낼때도있다.완전히조용한생활,조용한사람그자체로살아가고있다.그러면서드는생각은이조용한생활도괜찮고할만하다는것이다.익숙해져가는것이리라.

강의할때의일이다.첫시간에무작위로학생들을불러내어왜내강의를택했느냐에대한이야기를해보라고했다.대부분이쭈삣쭈삣나와수줍어하면서이야기를하는데자신있게말하는학생이적었다.게중에는여러사람앞에서이야기하는것이평생에처음이라는학생도있었다.

그것이계기가되어매시간강의가시작되면되도록많은학생들이발표를하는시간을가졌고발표하는것을격려했다.그러자지목을해야대답하던학생들은차차적극적이되어서한학기가끝나갈무렵에는100명이넘는친구들앞에서편안하게자신의생각과의견을이야기하게되었다.

내가겪은경험을학생들에게적용시켜본경우이다.
무대공포증은없다.다만익숙해질기회를가져보지못한것뿐이다.

Haveyousurroundedyourselfwithfriendswhotellyouthetruthorlies?
Isthereatruthyou’rerefusingtoface?
HaveyouturnedtoChrist,whoisthetruth?
당신은진실을말하는친구로둘러싸여있습니까?
아니면거짓을말하는친구로둘러싸여있습니까?
당신이피하려고하는진실이있습니까?
당신은진리이신그리스도에게로돌아섰습니까?

http://blog.daum.net/peace-maker/287868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