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완전한 이들을 다루시는 하나님의 방법

목회자리더십개발을위한편지(190호)

성경에는실수와실패로점철된사람들이어떻게하나님의큰일을이루는도구로사용되었는지에대한이야기로가득합니다.탁월한복음주의신학자인제임스패커는그의책“소망”(IVP)에서하나님이불완전한사람들을어떻게다루시고사용했는지를보여주고있습니다.좌절하고실패하고나약한인간들을고치시기위해하나님이사용하시는방법은바로소망이라고그는말합니다.

(약할때강함주시는소망)

사사기14~16장에는,어리석은행동때문에훌륭한인물이허비되는삼손의비극적인이야기가기록되어있습니다.비극의핵심은선한것을허비하는것이요잠재력을무가치하게만드는것입니다.

결국이약점때문에삼손은자신의힘을모두잃게되었지만,하나님은인생의마지막순간에마지막사역을위한충분한힘을회복시켜주셨습니다.자신이강하다고느끼는순간이아니라,하나님을의지할때에소망이넘치게됩니다.

(불행한가정에서자란이의소망)

재물과하나님을향한마음을동시에가지고있었던야곱은오늘날흔히들말하는역기능가정의소산인동시에,그런역기능가족을다시생산할수밖에없는사람이었습니다.뿐만아니라그는일찍부터자신의야심을적대적인방식으로드러냈습니다.

그러나하나님은자비를베푸시어그를인도하고보호하며그를변화시켰습니다.그렇지만그변화의과정에서깊은상처를남겼고,평생절름발이로살게했습니다.우리가깨지고낮아짐은하나님이우리를사랑하시는증거입니다.

(관심과신뢰를받지못할때의소망)

하나님을안다는것은놀랄준비가되어있느냐에대한문제입니다.마노아와그의아내에게는아주충격적인사건이일어났습니다.그러나이둘의반응은전혀달랐습니다.마노아는하나님에대한불완전한지식으로인해,두려움에떨며,좌절과낙심,자기연민에빠졌습니다.

그러나하나님을아는지식안에서성숙하였던그의부인은무관심과불신속에서도,마노아를도우며섬겼습니다.어떠한상황속에서도하나님을신뢰하고하나님안에서소망을갖게하는것은하나님을아는지식입니다.

(사람들과하나님에대해분노하고있을때의소망)

하나님은때때로불완전한사람들을사용함으로그들을변화시킵니다.즉사역을통해성화시키십니다.그대표적인예가요나입니다.

요나는자신이선택한이상에는열정적이었지만,곤경에처한개개인들에게는무관심하고냉담했습니다.뿐만아니라하나님이한일에대해서분노를쏟아부었습니다.그러나하나님은그가배워야할두가지교훈,즉순종과자비라는교훈을그에게사역을맡기심으로가르치셨습니다.

(잘못된우선순위에속아살았을때의소망)

마르다는관리능력을타고난사람으로,이러한관리능력은다른사람을조종하는것으로변할때,이기적인사역으로변할위험이항상도사리고있습니다.

예수님이마르다를책망하신이유는마르다가배우는무리에들어가,마리아옆에앉아서마리아처럼그분의가르침을받지않았기때문이아니라,그녀가여동생을좌지우지하고,예수님을조정하고자했기때문입니다.주님마저도우리의뜻에따르게해서주님의뜻이아니라우리의뜻을이루려고하는마르다같은습성이있음을깨달아야합니다.

(믿음이흔들릴때의소망)

십자가의죽음후제자들은절망과두려움에빠져있었습니다.그러나하나님이와서그들을세우고,사명을위임하며,임무를주고,성령이라는선물을통해그임무를가능케하실것이라고약속했습니다.

그런데불행하게도도마는그자리에없었고,그얘기를제자들에게전해들었을때불신앙을표했습니다.그러나예수님은그를비판하거나책망하지않으시고,자신의부활의몸이실재한다는
사실을도마가확인하도록도우셨습니다.불신앙은어떤식으로든정당화할수없으며,불신앙의기초는우리자신에대한감정일뿐입니다.

(끔찍한일을저질렀을때의소망)

“요한의아들시몬아,네가진실로나를사랑하느냐”는질문은,우리인생여정의모든전환점에서예수님이우리에게던지는질문입니다.때때로우리도베드로처럼실수를저지를수밖에없습니다.
그리고,천성적인자기확신이꺾이기전에는진정한그리스도인으로살지못하고실패하게될것입니다.시몬을변화시킨것처럼,우리를변화시키기원하시는하나님의소망이이루어지려면,
우리는하나님과우리자신에게솔직해질필요가있습니다.우리의죄와실패에대해예수님이용서와평안을말씀하시는음성을들어야합니다.

(모든수고가허사가되었을때의소망)

느헤미야는총독의첫임기동안에하나님의은총으로세웠던질서가실패로끝났으며,다시과거의모습으로상당부분되돌아간것을보았습니다.이것은그에게엄청나게큰실망감을가져다주었습니다.이에대해그는하나님을향한열심으로대처했습니다.

열심의길은모든성도들이지향해야할척도와표준입니다.열심있는그리스도인은자신의이중목표-하나님의영광과자기영혼의유익-을명석하고활동적으로추구해갑니다.

지금당신이어떠한상황에처해있든지,하나님께서는소망을통해당신을다시일으키시기원하십니다.그리고이제당신은당신주변에있는사람들을소망으로일으켜야합니다.이번한주간도소망가운데풍성한열매를맺는여러분이되시기바랍니다.

TheLorddetestslyinglips,

buthedelightsinmenwhoaretruthfu.(Proverbs12:22)

거짓입술은여호와께미움을받아도

진실하게행하는자는그의기뻐하심을받느니라.(잠언12:22)

http://blog.daum.net/peace-maker/337567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