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름기둥 불기둥

광복60주년을맞아남북합동으로여러행사가열린다고한다.더구나북측대표단이우리현충원을참배하였다고하니더욱만감이교차하는것같다.원수가되어싸웠던민족이이제비로소하나가될준비가갖추어져가는가싶다.거리가멀어서가아니라생각이달라서그렇게오랜세월총을겨누고살아온비극이기쁨의환호성으로바뀌기를,그리고보고싶은얼굴들을언제든지자유롭게볼수있는날이오기를진정으로기도한다.

우리의자유를몇십년간강제로억누르며온갖만행을저질렀던일본은아직도그미몽에서깨어나지못하고여전히성숙하지못한태도를보이고있다.말로만하는통절한반성과보상할만큼했다는발언이여전히엄정하게과거에대한반성과그에따른행동을보여주는독일과비교가되고있다.오히려법안을바꿔가면서까지자위대를부상시키고기회만있으면패권을잡으려는은근한시도로인해주변여러국가들에게불안감을조성시키고있는형편이다.

400여년을이집트에서노예로살며해방의날을간절히원했던이스라엘민족이하나님의놀라운은혜와기적으로자유를찾았을때간곳은최종목적지인젖과꿀이흐르는가나안땅이아니라광야였다.그기간은노예기간의십분지일인40년이었다.그많은인구가광야를지나며살때’여호와께서그들앞에행하사낮에는구름기둥으로그들의길을인도하시고밤에는불기둥으로그들에게비취사주야로진행하게하시니낮에는구름기둥,밤에는불기둥이백성앞에서떠나지아니하니라'(출애굽기13:21-22)는말씀을통해어떻게하나님께서사랑하는백성들을보호하셨는지알수있다.

구름기둥,불기둥이라….가릴것이없이뜨거운낮에는구름기둥으로그더위를가리게하시고일교차가큰밤에는불기둥으로온기를주셔서추위를가리게하셨다는생각이든다.얼마나큰구름기둥이며얼마나큰불기둥이었을까,얼마나장관이었을까상상해본다.그랬음에도이스라엘민족들은물이없네,고기가없네하며사사건건불평을하였고어쩌면짧게끝났을수도있는광야길이이집트를떠난어른들이다죽기까지40년이걸리게되었다.

해방후우리민족이살아온길도그광야와같았다는생각이다.반쪽으로갈라져빈곤으로,독재로살아온나날들이바로광야길이아니었겠는가.우리도40여년이상을가난과싸우고민주라는또하나의자유를위해거친길을살아왔다.그과정에서정말여러가지로하나님께서구름기둥,불기둥으로인도하셨다고생각한다.그지독했던IMF도돌이켜보면우리나라의고치기힘든경제의여러가지분야를고쳐미래를준비할수있었던’불행을가장한행복’이었다고표현하는사람들도있으니어찌하였건해방후아무것도없었던나라가이제는세계경제규모12위권의국가가된것에어찌하나님의뜻이없을까?

아직광야에서벗어나지못하고힘든시간을보내고있는북한과비슷한과정을겪고있는세계곳곳의여러나라가있다.우리나라가억압과해방과광야를거친것은앞으로우리의경험을돌아보아그러한곳을도우라는하나님의명령처럼보이기도한다.아직도보이지않는하나님의구름기둥,불기둥을기다리고있는곳을향한기도와노력이더욱필요한때라고생각한다.

(2005.8월씀)

You’llnevergetabusysignalontheprayerlinetoheaven.
하늘나라로통하는전화선이통화중인경우는없다.

http://blog.daum.net/peace-maker/2322604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