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이 있는 사람, 없는 사람, 잃어버린 사람

“부탁한일말입니다.그분에게전화해보셨나요?”
“오저런,미안해요.너무바빠서요……너무많은일들이생겨서시간을낼수가
없었어요.”

우리모두는이런장황한변명을들어보았을것입니다.그리고우리자신도그런말을해본적이있을것입니다.그러나실상당신이그전화(혹은당신이부탁받은것들)를하지않은것은너무
바빠서가아니라잊고있었기때문입니다.그러면왜그것을잊었을까요?그이유가하나가당신이<할일목록>에그것을적어두지않았기때문입니다.

다음과같은이유로<할일목록>은중요합니다.

 ⊙할일들을기억하게해주기때문에
 ⊙당신의마음을정리해주기때문에
 ⊙아직하지않은일을알려주기때문에
 ⊙동기를유발하고지침을주기때문에
 ⊙목표설정을도와주기때문에
 ⊙우선순위를정할수있도록해주기때문에
 ⊙지속적으로초점을맞추게해주기때문에
 ⊙성취한것을하나씩지워가면서만족을느낄수있기때문에
 ⊙당신의구상을돕기때문에
 ⊙생각을체계화하고명확하게해주기때문에

 목록이없는사람

목록을작성하지않는사람들은아침에일어났을때,혹은해야할일들이나타날때이렇게말합니다.

“오늘은무슨일을해야할지모르겠네.”
그들은전화벨이울린다거나,상사가지시를한후에야그날의계획을알게되기를기다립니다.
그들은위기가닥칠때마다허둥대며헤맵니다.불을예방하기보다는‘불을끄는일’에열심입니다.우선순위도없이‘난할일이너무많아’하고불평하면서중요하지도않은일에시간을허비합니다.

목록없이사는것은인생을살아가는데있어서비능률적이고비생산적인방법입니다.목록을작성함으로써당신은스스로에게자신이무엇을해야할지명확히설명하게될것입니다.

 목록을잃어버린사람

그러나아무리최상의목록이라해도잃어버린다면그만입니다.목록을잃어버리는사람들은너무큰종이나너무작은종이조각,구깃구깃한봉투등에목록을만듭니다.그목록들은사무실어딘가에흩어져있거나,책상을어수선하게뒤덮고있거나,지갑속에구겨져있습니다.그들은정성스럽게열심히그모든것을목록에기입하지만그것을어디에놓았는지기억하지못합니다.
이런사람들은왜적어놓고도그목록을잃어버리며살아갈까요?그것은체계적으로관리하지않기때문입니다.

 목록이있는사람

당신의목록을둘장소를지정해놓고늘그곳에놓아두십시오.적당한장소를발견하여목록을적어놓고매일그것을참고하십시오.요즘처럼기술이발전한시대에는PDA와같은도구를이용해서이런문제들을해결할수있습니다.

그런데종이에메모하던첨단도구를사용하던,매일그것을열어보지않는다면아무런소용이없습니다.중요한것은당신의목록에는당신의모든일들이기록되어야한다는것과기록된목록을당신이수시로쳐다보고당신의업무에그것을적용해야한다는것입니다.

당신의목록들을잘유지하고보관하는것이습관이될수도있습니다.좋은습관을들이는것은나쁜습관을들이는것만큼이나쉬운법입니다.몇해전유행했던말처럼,‘못해서하지않는것이아니라하지않아서못하는것’입니다.시간을잘관리하는사람이인생을잘관리하는사람입니다.세월을아끼는사람이지혜로운사람입니다.우리모두시간관리에성공하는청지기가되었으면합니다.

(목회자리더십개발을위한편지194호)

http://blog.daum.net/peace-maker/3516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