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의(壽衣) 말썽

어머니가아버지와당신의사후를미리준비하신다고무슨보험인가에드셨다고했다.되도록자식에게부담을지우지않겠다는뜻에서하셨으려니하고무심코지나갔는데아버지가돌아가신후문제가되었다.

어머니는두분의수의를받아놓으신상태였는데계약금액(한분당200만원)을지불하면가마모양으로특별제작한장의차는물론일체의장례절차를다감당해주는것으로아셨다고했다.그러나막상일이닥쳐서알아보니장의차는무료인데나머지절차에들어가는비용은별도로들어간다는것이었다.

우리입장에서는대학병원장례식장을이용하면서다른곳에장례절차를이용하기가어려웠고우여곡절끝에기왕에받은수의와무료로오게되어있는장의차를사용하고별도의비용을지불해야하는절차는없는것으로하기로했다.더불어200만을지불한상태에서앞으로추가로납부해야하는200만원은하지않기로했고이것은모두전화로이루어졌다.

그러나장례식이다끝난지열흘이지나서어머니에게전화가왔다고했다.왜매달분할해서납부하기로한비용을지불하지않느냐는독촉전화였다고한다.어머니는더이상납부는없기로했다는데무슨말이냐는이야기를하셨다고했더니증거가있느냐고따졌단다.

그래서며칠간의전화공방이이어졌는데

첫째전화로이야기할당시서로간에다른생각으로통화가이루어졌다는것이다.장의사쪽은계약금액(400만원)에대한고지서가이미발급된상태에서그돈이다지불된다는조건이었다는것이다.

둘째계약후반품이나계약파기는15일이내에해야하는데이미그기간이6개월이상지났다고한다.

셋째어머니가글을아시는분으로일체의장례절차를무료로해준다는이야기를설사들으셨다고해도계약서를읽어보면그렇지않다는것을알았을것으로자기네는책임이없다는것이다.

넷째자기네는장의사서비스만할뿐막상비용을걷는곳은다른회사인데왜자기네에게전화를하느냐는것이었다.

다섯째결국해결이안되면법적으로하라는것이었다.

아버지가돌아가신후가족들이경황이없는상태에서대학병원장례식장에갔을때어머니가계약하신것과유사한노인들을홀리는그런사례들이많다는기사복사본이있었고그렇다는이야기를들었었다.

대학병원장례식장에있는장례용품판매장에는다양한수의가있었다.어머니가받아놓으신종류의수의도있었다.

어머니의상심이크셨고그러한어머니의뜻대로해드리자는의미에서계약파기를하려다수의를쓰고더이상의납부는없기로,무료장의차는사용키로구두로한것이었는데결과가이상하게되었다.

이제서야자세히보니계약당사자는장의사로되어있는데지로를발행한곳은ㅇㅇ통상으로되어있었다.집에서장례를치른다면이계약이그런대로괜찮은계약이될지는모르겠으나요즘대부분병원장례식장이니전문장례식장을이용하는상황에서는결국이중부담이될수밖에없는상황이었다.

나중에들으니노인들을상대로유흥도하고약을파는곳에서계약이이루어졌다는것이다.특이사항은상해사망또는후유장해시1천만원을지불한다는단체상해보험이추가되어있었다.

변호사공증까지받아작성된계약서는전체적으로그럴싸해보였지만무엇인가속은느낌이많이들었다.결국더이상시끄러워지는것을원치않아결국나머지200만원도지불하고끝내기로했다.

노인들을현혹해서벌어지는이런류의상술은정말없어졌으면한다.마지막가는길의준비를당신의손으로하시겠다는어머니의마음이생각없이상술에말려든철없는할머니의철없는행동으로결론이나고앞으로는이런것에절대속지마시라는당부를하고또해야하게생겼다.

참고로우리가장례식을치뤘던대학병원장례식장에서는무엇보다직원들모두가친절했고,필요로하는모든절차가신속하게이뤄졌으며필요용품은다준비되어있었다.새삼며칠간시끄러운일을겪고보니유족들이불편하지않게세세하게신경을썼던그직원들에게고마운마음이들었다.

LetGod’sWordfillyourmemory,ruleyourheart,andguideyourfeet.
너의기억속에하나님의말씀이가득하게하여너의마음을다스리고너의걸음을인도하게하라.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