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에 연속 삼일을 다녀오다

요즘연속삼일간법원에다녀왔다.아버지가돌아가신후지금은모르지만혹시있을지모르는부채가나타날것을대비하여상속포기를하자고동생들과이야기를하였었다.사업에서손을떼신지가오래였지만돌아가시기전까지친구분들과만나셔서부동산이야기를많이하셨기때문이다.

당초상속포기를하려고했더니만그다음몇대까지내려가고형제자매들에게까지넘어간다고해서상속한정승인심판청구를하게되었다.이것은상속1순위자인어머니와우리형제들이하게되면우리가물려받은한도내에서빚이있으면갚고더이상다른곳으로넘어가지않는다고한다.

첫날동생들과법원에서만나안내석에있는직원에게물어보고양식에기입을한다음준비해간서류들(아버지제적등본과주민등록말소등본/상속자들의호적등본,주민등록등본그리고인감증명)을첨부하여수수료(68,000원가량)와함께제출하였다.

그러나양식에상속자들의인감도장을찍게되어있었는데어머니도장과내도장을가져가지않은바람에일단제출을하고다음날보완을하기로하였다.다음날어머니께가서도장을받아법원에갔는데이번에는인감증명에찍혀있는도장과가져간도장이맞지않는것이었다.

그래서다시어머니께가서함께동사무소에가서인감도장변경신고를하고서류를다시떼었고삼일째에야신청절차가끝났다.직원말로는한달후쯤각자주소지로청구결과서가통보되는데그때신문에공고를내면그과정이끝난다고한다.

가끔신문에서선대사후부채또는보증으로인한부채가있는것을몰랐다가그후손들에게고스란히넘어가서해결하지못하고힘든시기를보낸다는기사를읽곤하였다.그래서그럴리가없겠지만안전하게일처리를하자는생각에서상속한정승인심판청구를하게된것이었다.

인정상아는사람들의부채보증을서기가쉽기때문에확실하게상속재산과부채를아는경우가아니라면상속한청승인심판청구를해놓는것이안전하리라생각된다.아는후배가자손없이돌아가신작은아버지의사업관련채무자들이재판을걸어오는바람에힘겨운시간을보내고있다.

이일처리를하면서가신아버지께죄송한마음도있으나만사에조심을해야되는세상이라돌아가신후3개월이내에하게되어있는것을한달도안되어서처리하게되었다.내가죄가없고원하지않더라도이상하게엮이면얼마든지진흙탕에빠질수있기때문이다.

Everyonemustchoose-Christorcondemnation.
누구나선택해야한다.예수님아니면심판을.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