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의 ‘100살까지의 인생설계도’

100살까지의인생설계도를적어오라는숙제를읽으며여러가지생각을하였다.지금까지20여년남짓살아온이야기를채우는것이야그리어려운일이아니지만앞으로의80년을써보라는것은비록한줄씩이라지만그리쉬운숙제는아니다.

숙제를읽으며첫째학생들의성실함과열심에고개를끄덕일수밖에없었다.70살까지밖에살지않겠다는몇학생과10년단위로계획을적은한두학생빼놓고는모두성실하게칸을다채웠다.그리고많은학생들이1년에한줄이아닌비교적상세하고구체적으로자신들의인생계획을써왔다.

둘째는학생들모두가자신들의비전과직업,인생,결혼,자녀등에대해진지하게생각했다는것을알수가있었다.거기에는각자의글솜씨와유머까지더해져서참재미있게읽었다.

셋째는길고긴인생길후반부에는대부분의학생들이여가선용보다는사회와이웃에대한봉사및헌신의길을택했다는것이다.복지재단건립,재산기증,요양원운영등에대해많은관심을보였다.

넷째는결혼하고낳을자녀수와자녀의교육에대해큰관심을가지며많게는5명에서부터적게는최소2명까지낳겠다고했는데아마도요즘저출산율이사회의문제가되면서학생들의생각에영향을미친것이아닌가싶었다.물론많은칸을아이낳고입학시키고졸업시키고결혼시키고손자보고하는것으로채운학생도있긴있었지만…

다섯째는학생들이평생을통해자기발전과개발에상당한관심을기울이고있다는것인데정말바람직한생각이다.이번에70대할아버지가신입생으로들어왔는데많은자극을받았다고하며젊을때일하고나이들어공부를더하겠다는의견을쓴학생도있었다.

여섯째대다수학생들이국내,해외여행,나아가서는우주여행까지하겠으며가능하면해외에가서도봉사하겠다고썼는데과목의성격상관심을기울이기도했지만세계지향적이라는것이바람직하다는생각을하였다.

일곱째앞으로몇년간의계획에대해현실적이고사실적인계획을잘생각하고있다는것을알수있었다.

앞으로지금적은계획들은이루어질수도있고다르게발전할수도있겠지만적어도학생들이그러한생각을하고있다는것만으로도앞으로살아가는데좋은영향을미칠수있다는생각이다.

참생각도마음도예쁜학생들이다.

Tostayyouthful,stayuseful.
계속젊음을유지하려면,계속쓸모있는사람으로남아라.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