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전의식(神前意識)

말씀:누가복음12:1-12:9

1그동안에무리수만명이모여서로밟힐만큼되었더니예수께서먼저제자들에게말씀하여이르시되바리새인들의누룩곧외식을주의하라
2감추인것이드러나지않을것이없고숨긴것이알려지지않을것이없나니
3이러므로너희가어두운데서말한모든것이광명한데서들리고너희가골방에서귀에대고말한것이지붕위에서전파되느니라
4내가내친구너희에게말하노니몸을죽이고그후에는능히더못하는자들을두려워하지말라
5마땅히두려워할자를내가너희에게보이리니곧죽인후에또한지옥에던져넣는권세있는그를두려워하라내가참으로너희에게이르노니그를두려워하라
6참새다섯마리가두앗사리온에팔리는것이아니냐그러나하나님앞에는그하나도잊어버리시는바되지아니하는도다
7너희에게는심지어머리털까지도다세신바되었나니두려워하지말라너희는많은참새보다더귀하니라
8내가또한너희에게말하노니누구든지사람앞에서나를시인하면인자도하나님의사자들앞에서그를시인할것이요
9사람앞에서나를부인하는자는하나님의사자들앞에서부인을당하리라

1Meanwhile,whenacrowdofmanythousandshadgathered,sothattheyweretrampingononeanother,Jesusbegantospeakfirsttohisdisciples,saying;"BeonyourguardagainsttheyeastofthePharisees,whichishypocrisy.
2Thereisnothingconcealedthatwillnotbedisclosed,orhiddenthatwillnotbemadeknown.
3Whatyouhavesaidinthedarkwillbeheardinthedaylight,andwhatyouhavewhisperedintheearintheinnerroomswillbeproclaimedfromtheroofs.
4"Itellyou,myfriends,donotbeafraidofthosewhokillthebodyandafterthatcandonomore.
5ButIwillshowyouwhomyoushouldfear:Fearhimwho,afterthekillingofhebodyhaspowertothrowyouintohell.Yes,Itellyou,fearhim.
6Arenotfivesparrowssoldfortwopennies?YetnotoneofthemisforgottenbyGod.
7Indeed,theveryhairsofyourheadareallnumbered.Don’tbeafraid;youareworthmorethanmanysparrows.
8"Itellyou,whoeveracknowledgesmebeforemen,theSonofManwillalsoacknowledgehimbeforetheangelsofGod.
9ButhewhodisownsmebeforemenwillbedisownedbeforetheangelsofGod.

오늘의설교제목은주기철목사님의설교제목이다.
주기철목사님은일제의신사참배를거절하고처형을당하였다.

신전의식(神前意識)은’하나님중심사상’을말한다.

주목사님이1931.9.1일에신학생들을대상으로한설교는’일사각오’였다.

1.예수를따르기위해죽음을각오하고
2.남을위해죽음을각오하고
3.부활의진리를위해죽음을각오해야한다는것이며

신학을전하는것만이다가아니고죽음을각오하며위의세가지를실천하며살아야한다는것이다.

주목사님의또다른설교(1937.6.20)는창세기17장을주제로해서’하나님앞에서완전’함에대한것이었다.

1.하나님앞에서경건함에완전해야하고
2.하나님앞에서정직함에완전해야하고
3.하나님앞에서태연함에완전해야한다는것이다.

그러나사람들앞에서도완전하기가어려운인간들이하나님앞에서완전하게된다는것은생래적으로어려운일이다.

다만예수님을통해속죄함을받고인격적으로변화되어서마음,입,말이완전해져야한다.

교단에서서자기자랑을하면안되며교우들끼리있을때불결한말로농담을해서도안된다는것이다.

우리는우리가드리는예배와시간과물질이진정으로하나님앞에서제대로드려지고있는가를돌아보아야한다.

찬양대가예배시간에찬양을할때우리는그것을듣는것이아니다.

함께부르며하나님께올려드리는것이다.

오늘이6.25로우리는우리동족간에전쟁이있었다는것을부끄러워해야한다.

우리부모세대는직접전쟁을겪어서북한을용서하기가어렵다.

그러나장차통일은전쟁을겪지않은우리가해야하는것으로세대간의입장을서로이해할수있어야한다.

성도는’생각이거듭나야한다’.
목사가하루24시간그리고일주일을함께생활한다면생활에변화가올것이다.

하물며우리평생을주님이함께하시는데왜혼자괴로워하며왜혼자우는가?

사람의존재는하나님앞에서단독으로홀로서는것이다.
하나님앞에서내가어떤모습으로서있는가를보려면세상의’작은자’앞에서의나의모습을보면된다.

최근10년간카톨릭신자수는219만명이늘었고불교신자수는40만5천명이늘었다.
그러나개신교는14만4천명이줄었으며이것은개신교전래120년간의성장세가최초로멈춘것이다.
이것에대해목회자협의회에서여러가지점을들며회개를하였다.

명예와지위와이익을좇은것,금전타락선거로하나님의영광을가린것,군사독재정권시절세상권세와타협하고진리를외면한것,이웃사랑을실천하지못하고세상의빛과소금이되지못한것……

우리는하나님앞에서사는’신전의식’을회복해야한다.
은밀히한말과행동은다알려지게되어있다.
몸만죽일수있는사람들을두려워말라.

당시일꾼의하루품삯의16분의일가격인앗사리온이면참새두마리를두앗사리온이면다섯마리를살수있었다.
그러나하나님은그러한하찮은참새도기억하시는데사람은그머리털까지세실만큼귀하게기억하신다.

예전에나이86세에하나님을믿는다는죄목으로화형을받게된성도에게집행관이주님을부인하면살려주겠다고하였다.
그는답하기를86년동안하나님은나를아신다고했는데내가어찌하나님을모른다고하겠느냐고하였다.
그러면화형에처하겠다고하자
나는지금잠시소멸하겠지만죽음이후에다가올심판과영원한형벌을어찌하려느냐고답하였다한다.

이번월드컵에출전한선수들이’승리해야하는이유’에대하여쓴글중에이영표선수의이유가마음에와닿았다.
그는힘과능력을주신하나님께영광을돌리기위해서라고하였다.
이런답은다른답과비교하면참촌스러운답이다.
그럼에도그렇게답을할수있다는것은그가하나님앞에서뛰는선수이기때문이다.
그가경기에서졌다고해서하나님께영광을돌리지못하는것이아니다.

사람들앞에서하나님을드러낼때우리는그러한우리를믿어줄만한실력과믿음을갖추어야한다.
항상하나님앞에서사는가를돌아보며’아름다운삶’을살자.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