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러리는 미국의 대통령이 될수 있을까?
힐러리클린턴의원이재선에성공하여뉴욕주의상원의원자리를지켰다.
남편의대통령재임시절의료보험문제등국정에관여하다가반발을사기도했던힐러리가정치에뜻이있다는것은당시많은미국인들이아는사실이었다.
백악관인턴으로인해전세계에망신살이뻗히는일을당하고도꿋꿋이남편곁을지켰던힐러리가정치에대한욕심때문에남편곁을지키는것이라는이야기도돌았다.
그런저런신산을겪고재선한대통령의아내로정치훈련을받은힐러리에대해언젠가는대통령후보가될것이라는예측이나온것은오래되었다고할수있다.
이제대통령의아내로서가아니라상원의원으로서정치적역량을인정받은힐러리에대해여러가능성들이대두되고있다.
힐러리는남편에이어미국이대통령이되어역사상유례없는부부대통령의기록을남길수있을까?
들리는이야기로는개인주의가발달해서개인의행복을우선시하는유럽에서는정치가인기없다고한다.
뚜렷한이득없이봉사를많이해야하는고단한직업(?)으로인식되어자연스럽게여성들이많이진출하게되었고그래서여성총리,장관,대통령이될수있었다는이야기이다.
반면인도를포함한아시아에서는정치는아직까지도주로남성의영역으로인식되어있다고할수있다.
그런인식에비하면여성정치인은제법많이나왔는데확실한원칙아닌원칙이보여진다.유명정치인의아내,딸,나아가서며느리라도되어야했는데그것은예전왕가의전통이이어져장기집권을한집안출신이유리했었기때문으로보인다.
그러고보니자유와민주주의와양성평등의깃발을앞장서서내세우는미국에서도대통령후보로대통령아내출신인힐러리가거명되는것이보기보다미국이보수적인사회라는것을보여주는것같다.
힐러리는미국의대통령이될수있을까?